종교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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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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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 도구이므로 성경보다도 앞선다고 말한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성부와 성자와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의 복에 참여하려는 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 사람들을 자신에게 연합시키고 그들에게 참된 믿음을 주어서 그 교회를 자기의몸 곧 성도의 무리를 구성한다는 것이 개혁주의의 concept(개념)이다. 또한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 주는 자라고 말했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교회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최대의 강조점은 신자의 공동체로서의 무형교회가 아니고, 신자의 어머니(mate…(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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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들어가는 말
제 2장 루터와 칼빈의 교회론 비교
1.루터의 교회론
1)말씀의 교회
2) 참교회와 거짓교회
3)교회의 직책
(1)만인제사장
(2)영적인 직분
4)교회의 궁극적인 목적
2.칼빈의 교회론
1)교회의 necessity need
2)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
3)교회의 직책
4)치리
제 3 장. 맺 는 말.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