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커뮤니케이션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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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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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믹스는 크
게 광고, 판촉, 홍보, 인적판매로 이루어진다.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strategy은 소비자에게 정
보를 제공하고 설득시켜서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effect(영향) 을 미치려는 활동이다.
I.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믹스란 무엇인가?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일명 촉진strategy은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설득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Communi-
cation) 활동이다. 판촉은 그 목적이 자사제
품의 시험사용이나 대량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가격할인, 샘플, 사은
품, 경품제공, 쿠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된다.
이 활동은 영리기업뿐만 아니라 비 영리조직에도 매우 중요하다.
광고는 다수의 잠재고객을 goal(목표) 로 하여 이루어지는 비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며, 신분을 밝힌 스폰서(Sponsor)가 돈을 내고 사람이 아닌 다른 매체
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것으로 대표
적인 광고매체로는 TV, 신문, 잡지 등이 있다아
판촉은 광고 및 인적판매 이외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단기적 인센티
브를 제공하여 구매를 직접 자극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strategy은 선택적 수요, 즉 특정 브랜
드나 특정 제품라인에 대한 욕구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아 예를
들어 포드자동차의 `최근에 포드자동차를 타보신 적이 있습니까?`라는 광
고는 이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다. 광고와 판촉의 가장 큰 차이점은
광고는 장기적으로 구매를 자극하는 반면, …(drop)
마케팅커뮤니케이션戰略
마케팅커뮤니케이션戰略
다. marketing 커뮤
니케이션 strategy 중에는 일반적인 제품 자체에 대한 욕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
을 두는 경우도 있다아 예를 들어, 보석상 소매협회에서는 특정 소매상이나 제
조기업을 명시하지 않고 보석 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전개한 적 이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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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커뮤니케이션 strategy
목차
*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strategy
Ⅰ.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믹스란 무엇인가?
Ⅱ. 통합 marketing 커뮤니케이션(IMC)이란 무엇인가?
Ⅲ.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strategy의 목적은 무엇인가?
Ⅳ. marketing 커뮤니케이션의 단계와 효과(效果)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Ⅴ.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예산은 어떻게 결정하나?
Ⅵ.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믹스는 어떻게 결정하나?
1.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믹스의 선택
2. 푸시(Push)strategy 대 풀(Pull)strategy
3. 제품수명주기와 커뮤니케이션 믹스
*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strategy
이 에서는 marketing 믹스의 마지막 변수인 marketing 커뮤니케이션, 일명 커뮤
니케이션 strategy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