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취미에 대한 칸트의 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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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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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 186) 반성적 판단력을 사용할 때 우리는 마치 자연 및 그것의 내용이 합목적적으로 조직화되어 있는 것처럼 합목적적인 조직화와 진행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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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3비판의 위치와 반성적 판단력의 원칙
2. 반성적 판단력, 미적 취미, 목적론적 설명(說明)
3. 미적인 것들에 대한 판단
4. 미, 숭고, 그리고 도덕적 경험
2. 반성적 판단력, 미적 취미, 목적론적 설명(說明)
자연이 자연을 이해하려는 우리의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는 요구는 칸트에 따르면 `자연이 우리의 인식 직능의 합목적성 원칙에 부합하도록, 즉 그 기본적 기능에 있어서 인간 오성에의 적합성의 원칙에 부합하도록 자신의 일반 법칙들을 규정해야 한다`는 또 하나의 요구를 함축한다. . <제3비판> 전체는 <순수 이성 비판>에서 옹호되었던 바 기계론적 자연관을 충실하게 유지하고 있따 그것은 단지 합목적성, …(투비컨티뉴드 )
순서
설명
다. `이 요구는 지각에 주어지는 개체에 대하여 보편을 찾을 때, 그리고 상이한 각각의 보편에 대하여(zum Verschiedenen) 원칙의 통일성 내에서의 연결을 찾을 때 성립한다.
<실천 이성 비판>이, 하이네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인 도덕과 신의 자리를 마련하고 싶어하는 후회에 젖은 기계론자의 저술이 아니듯이, <판단력 비판>도 목적인에 호소하던 옛날의 사고 방식에 대한 향수에 젖은 그리움의 표명이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