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Butterfly-동양/서양, 남성/여성 그 이분법적 경계 허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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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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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과 서양의 공간적 대비 양상 또한 북경 소재의 프랑스 대사관에서 처음 되는 영화의 처음 부분에서부터 잘 드러난다. 題目(제목)이 紹介(소개)되는 첫 화면에서부터 영화는 서양인들이 동양을 생각하며 떠올림직 해 볼만한 여러 가지 이미지, 예를 들어 동양의 창호지 문이 열리면서 화려한 색상과 함께 China의 경극 가면과 푸른 나비, 부채, 한자, 日本(일본)의 그릇과 나무 젓가락, 한국의 그림 등을 채워나감으로써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느낌을 강력히 부여한다. 대사관은 China이라는 동양적 공간 안에 존재하는 서양적 공간이며 대사관의 담벽은 동, 서양을 구분 짓는 경계선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따
영화 속 처음 장면에서는 대사관 속의 갈리마르와 그의 동료를 보여주고 곧 바로 ‘1964년 북경’이라는 자막과 함께 대사관 담 밖을 지키는 China 인민군을 보여주면서 일차적으로 동,서양의 대비를 시각적으로 비춰주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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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영화의 경우에는 서양과 동양의 文化적 대비를 화면을 통해 시각적으로 부각시킨다. 그러나 원작이나 영화에서 모두 동양적인 것과 서양적인 것의 대비가 강조된다된다.
Ⅱ. 본론
1. 동양/서양의 대비적 양상과 동양의 서양에 대한 시각
작품 M. Butterfly안에서는 원작이나 영화에서 모두 배경과 기법 그리고 대사 등을 통해 동, 서양을 effect적으로 대비시키고 있따 원작은 뒤에서 다룰 ‘文化 제국주의’의 문제에 비중을 더 두고 있는데에 반하여 영화는 ‘성 정체성’의 문제를 보다 더 강조하고 있다고 판단된다된다. 이렇게 서양에서 바라보는 미지의 세계, 동양에 관한 여러 이미지들을 나열함으로써 서양과는 다른 그리고 서양에서 바라보는 동양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될 것임을 보여준다. 또한 원작에서는 위쪽 무대에서 송 릴링이 China 전통 의상을 입고 China의 타악기 소리에 맞춰 경극 작품을 춤추게 하고, 아래쪽 무대는 르네 갈리마르를 배치시킴으로써 무대공간의 분할을 통해 동서양의 대비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점은 푸치니의 오페라와 China의 고전음악의 대비 등 악기 사용과 음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