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 형성과 겁탈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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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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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자기는 데카당의 수뇌였다고 지난날의 생활태도를 자기부정적으로 반성하면서 실토하고 있기도 하다. 김우창과 이보영이 「무정」의 근대적 성격을 본격적인 염상섭으로 대표되는 본격적인 근대문학의 전개를 위한 전(前)단계로 보는 것과는 달리, 서영채는 이 작품을 횡보의 「만세전」 및 이상의 「종생기」…(省略)
현대소설의 형성과 겁탈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이것은 「무정」의 이형식과는 매우 대조적인 일이다.up현대소설의형성과겁탈에관한고찰 , 현대소설의 형성과 겁탈에 관한 고찰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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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의 형성과 겁탈에 관한 고찰
현대소설의 형성과 겁탈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염상섭은 망국의 현실을 <光化門>과 폐허화된 서울의 <육조대로>를 통하여 직시하고 있는데, 그의 그와 같은 폐허의식이 부정적 현실인식을 말해준다.
다. 그 결과 주인공 ‘彼’는 이 사회에서 고립되고 패자가 될 수밖에 없다. 이형식은 조선사회의 당당한 교사요 <선각자>로 행세하기 때문인데, 실은 「암야」의 주인공이 안티 히어로 같은 패자라는 사실이 이 작품의 근대성을 역설적으로 보장해주고 있따 기존사회나 그 권위에 순응하거나 의존하는 인물에게는 기성적인 것의 부정으로서의 ‘근대성’이 없기 때문일것이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초창기 연구자들의 「무정」에 대한 평가가 춘원 개인의 작가로서의 한계 내지는 작품의 부분적 공과를 기준으로 이루어졌다면, 김우창과 이보영의 해석은 「무정」이 과연 근대소설이라는 말에 부합하는 근대적 의식을 형상화했는지를 묻는 정신사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무정」에 대한 우리 문학의 ‘근대성’에 관한 논의로 확장·심화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평가할 만하다.순서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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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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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정과 근대성 논의
2. 중핵(kernel)적 사건으로서의 강간
3. 맺는 말
서지사항
무엇이 외면적 ‘근대’와 내면적 ‘근대’를 구별하는가? 그것은 부정적인 현실 인식의 태도의 유무와 자기기만적 태도의 유뮤이다. 그런데 이런 근대성의 문제와 관련하여 최근 서영채는 「무정」의 근대적 성격을 재론한 글을 발표함으로써 춘원의 「무정」을 한국문학의 근대성 논의의 한 초점으로 다시 부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