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학파의 정신分析(분석)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16:28
본문
Download : 프로이드학파의정신분석이론-18.hwp
만일 어떤 이유에서 아동이 한 단계를 지배하는 신체 부분에서 쾌락을 박탈당하거나 혹은 너…(투비컨티뉴드 )
프로이드학파의 정신分析(분석)理論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개념 ,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 2) 기본개념 , 2. 주요 이론 , 1) 정신결정론 , 2) 의식수준 , 3) 성격구조 ,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 5) 방어기제 , 3. 치료적 기법 ,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 2) 해석(interpretation) , 3) 꿈의 분석(dream analysis) , 4) 저항의 분석과 해석 , 5) 전이의 분석과 해석 , 6) 경청과 감정이입(listening & empathy) , 7) 버텨주기와 간직하기(holding & containing) , 8) 감정의 재교육(emotional reeducation) , 4. 정신분석이론의 한계와 의의 , 1). 정신분석 모델의 한계 , 2). 정신분석 모델의 의의 , 5. 사회복지실에의 영향 , 1) 성격이론으로서의 정신 분석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2) 치료로서의 정신분석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6.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 2) 치료목표 ,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 , FileSize : 42K , 프로이드학파의 정신분석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정신분석 발달이론 프로이드 융
다. 유아가 성숙함에 따라, 리비도는 신체의 여러 감각 기관에 집중된다 생의 첫 1년 반 동안에, 아동의 감각적인 쾌락의 지배적 원천은 입이다. 각 단계에서 아동의 경험은 그의 성격에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을 새겨 넣는다. 약 18개월 때에 관능성(sensuality)은 항문으로 이동되며 약 3세 때에는 다시 이동하는데 이 시기에는 성기로 간다.
레포트/인문사회
1. 정신分析(분석)理論의 인간관과 기본槪念 , 1) 정신分析(분석)理論의 인간관 , 2) 기본槪念 , 2. 주요 理論 , 1) 정신결정론 , 2) 의식수준 , 3) 성격구조 ,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 5) 방어기제 , 3. 치료적 기법 ,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 2) 해석(interpretation) , 3) 꿈의 分析(분석)(dream analysis) , 4) 저항의 分析(분석)과 해석 , 5) 전이의 分析(분석)과 해석 , 6) 경청과 감정이입(listening & empathy) , 7) 버텨주기와 간직하기(holding & containing) , 8) 감정의 재교육(emotional reeducation) , 4. 정신分析(분석)理論의 한계와 의의 , 1). 정신分析(분석) 모델의 한계 , 2). 정신分析(분석) 모델의 의의 , 5. 사회복지실에의 영향 , 1) 성격理論으로서의 정신 分析(분석)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2) 치료로서의 정신分析(분석)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6.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 2) 치료목표(目標) ,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 , filesize : 42K
Download : 프로이드학파의정신분석이론-18.hwp( 25 )






정신분석,발달이론,프로이드,융,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1. 정신分析이론(理論)의 인간관과 기본concept(개념)
1) 정신分析이론(理論)의 인간관
2) 기본concept(개념)
2. 주요 이론(理論)
1) 정신결정론
2) 의식수준
3) 성격구조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5) 방어기제
3. 치료적 기법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2) 해석(interpretation)
3) 꿈의 分析(dream analysis)
4) 저항의 分析과 해석
5) 전이의 分析과 해석
6) 경청과 감정이입(listening & empathy)
7) 버텨주기와 간직하기(holding & containing)
8) 감定義(정의) 재교육(emotional reeducation)
4. 정신分析이론(理論)의 한계와 의의
1). 정신分析 모델의 한계
2). 정신分析 모델의 의의
5. 사회복지실에의 influence
1) 성격이론(理論)으로서의 정신 分析이 사회복지에 미친 influence
2) 치료로서의 정신分析이 사회복지에 미친 influence
6.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goal(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理論)은 성 본능이 人生의 과정에서 만족되는 방식에 point단계를 부여하고 있따 성 본능을 단지 성 활동에의 욕구로서가 아니라, 모든 종류의 감각적 쾌락에의 갈망으로서의 광범위한 용어로 보았던 프로이트의 생각을 회상해 보라. 성 본능 에너지를 프로이트는 리비도(libido)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