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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시 민 사회의 구성원리를 說明(설명) 하는 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을 비교 평가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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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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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는, 국가는 계약의 定義(정의)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인위적>으로 <구성>된 것에 불과할 뿐 아니라, 그것은 어디까지나 계약과 교환관계에 입각한 시민(市民)사회의 유통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단순한 <외적>기구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였다. 다시 말하면 홉스의 국가는, 개개인의 자유로운 주관적 선택을 전제로 하는 ‘욕구의 체계’로서의 시민(市民)사회에 있어서, 개개의 당사자에게 계약을 준수하도록 강제하기 위한 계약 강제기관으로서 구상된 것이다. 이때 인간의 이성과 죽음에 대한 공포의 감정은 우리들이 자연상태에서 가지고 있는 자연권을 포기하고 평화를 찾을 것을 가르친다. 이 권력은 외적의 침입이나 동포들의 침해로부터 대지의 과실이나 우리들의 노동의 산물을 보호하기 위한 강제권력인데, 그는 이와같은 공통의 권력을 확립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시민(市民) 상호간의 계약에 의거한 자연권의 상호간의 포기를 역설하였다. 홉스가 리바이아던 국가의 절대성을 강조하면서도, 그 절대성은 어디까지나 각자의 자기보존과, 그 수단인 재화의 교환과 계약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수단의 절대성에 불과하…(투비컨티뉴드 )


홉스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인 자연상태에서 인간은 ‘끊임없는 공포와 무서운 죽음의 위험’에 놓인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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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근대시 민 사회의 구성원리를 說明(설명) 하는 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을 비교 평가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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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홉스 : leviathan홉스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인 자연상태에서 인간은 ‘끊임없는 공포와 무서운 죽음의 위험’에 놓인 상... , 근대시민사회의 구성원리를 설명하는 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을 비교 평가하시오.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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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인간은 이성보다도 정념에 따라 움직이는 존재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홉스는 사람들에게 평화의 원리로서의 자연법을 준수하도록 강제하고, 그것을 효능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공통의 권력을 확립할 당위성을 역설하였다. 바꿔 말하면 홉스는, 사람들이 상호간의 게약에 의거하여 자연권을 하나의 인격에 부여하고 그 의지에 복종함으로써, 자연법의 타당성을 유효하게 하는 조건으로서 국가가 성립한다고 생각하였다.











1) 홉스 : leviathan


순서


1) 홉스 : leviathan

홉스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인 자연상태에서 인간은 ‘끊임없는 공포와 무서운 죽음의 위험’에 놓인 상태에 직면한다고 보았다. 거기에서 성립하는 것이 라틴어로 civitas라고 불리는 common wealth 내지 leviathan이다. 거기에서 발견되는 ‘평화의 원리’로서의 이성이 명령하는 것이야말로 홉스가 말하는 자연법이다. 그러나, 인간은 반드시 자연법을 준수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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