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일본)의 장애인 복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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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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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의 槪念을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심신의 장애로 인해 소학교나 중학교 등의 일반학급에서 교육, 지도하는 것이 곤란하므로 교육상 특별한 취급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해 그 characteristic(특성)이나 필요에 따라 좋은 교육 environment을 제공하고, 좋은 실천을 몸에 익히며, 그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늘려서 適應능력과 창조성이 풍부한 인간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마련된 학교교육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아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심신장애아는 법령상으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부자유, 병약(신체허약)이 그 대상영역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또 사실상 교육을 처음 하고 있는 영역으로 언어장애, 정서부자유가 있다아 장애아의 교육제도에 대한 규정은 학교교육법에서 찾을 수 있고, 취학지도 등에 대한 제도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아
첫째, 특수학급 : 현재 日本 의 특수교육은 소학교와 중학교는 의무교육으로 이루어지며, 특수학급은 지적장애, 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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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교육재활
1. 특수교육
日本 에서는 심신에 장애가 있는 아동에 대한 특별한 교육을 특수교육이라 부르고 있다아 즉 특수교육은 심신장애아에 대하여 특별히 준비된 학교교육의 한 부분을 지칭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