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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東學) 연구 문헌들 속에 나타난 reference(자료)와 연구방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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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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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옥순 역, 교육연구의 새 접근 -질적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에서 질적연구에 대하여 명쾌하게 이야기하였다.
동학(東學) 연구 문헌들 속에 나타난 reference(자료)와 연구방법에 대하여

Ⅱ. 질적연구는 어떻게 하나.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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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질적연구는 어떻게 하나.

질적연구를 개발한 거장이라고 할 수 있는 Robert C. Bogdan 과 Sari Knopp Biklen은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1982)” 이 책은 신옥순이 ‘교육연구의 새 접근 -질적연구-(1991)’이라는 題目(제목)으로 번역하였다. 참여observe(participant observation)에서는 집단, 조직 혹은 어떠한 대상을 있는 그대로 깊이있게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연구대상자의 관점에서 인간 및 인간집단들의 文化(문화)와 행위를 기술하고 analysis함으로써 사회현실에 대한 연구를 해 나가고자 하는 방법이다. 참여observe과 함께 연구자가 최소한의 지침을 제공하고 피면접자에게 상당한 융통성을 허용하는 비구조화된 면접(unstructured interviewing)도 질적연구의 좋은 기법이다. 알란 브라이먼, 앞의 책, p.67-68.

참여observe 및 비구조화된 면접과 더불어 생활사 방법(life history method)은 보통 질적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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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질적연구자들은 연구대상자들이 일상적으로 시간을 보내는 바로 그 environment 속에서 그들과 지속적인 접촉을 함으로써 연구자료(data)를 모으는 경향이 있따 질적 연구의 가장 잘 알려진 대명사는 참여observe법과 심층면접법이있따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를 위해 알고 싶고, 알려지고 싶고, 그리고 신뢰를 받고 싶은 사람들의 세계에 들어가 자기가 듣고 observe하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자세하게 기록한다.
질적연구라는 용어는 어떤 특징들을 함께 공유하고 있는 몇 가지의 연구전략(strategy)들을 동시에 일컫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하며, 연구에서 수집되는 자료(data)는 사람들과 장소, 대화내용들에 대한 풍부한 기술적 자료(data)이며 통계적인 절차에 의해 쉽게 취급될 수 없는 연성적인 성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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