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 복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03:26
본문
Download : 청소년 복지_2049319.hwp
청소년복지 , 청소년 복지인문사회레포트 ,
靑少年 복지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靑少年 복지
Download : 청소년 복지_2049319.hwp( 90 )
靑少年복지
1.靑少年(청소년) 의 이해
2.靑少年(청소년) 복지의 槪念
3.靑少年(청소년) 복지의 대상
4.靑少年(청소년) 복지의 종류
5.靑少年(청소년) 복지의 課題와 展望
1.靑少年(청소년) 의 이해
1)靑少年(청소년) 의 槪念
*신체발달과정을 기준으로 구분;靑少年(청소년) 은 우리나라말의 경우‘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가는 중간에 놓여져 있는 사람을 의미)
그러나 靑少年(청소년) 이 정확히 언제 스타트하여 언제 끝나는가에 대한 견해 은 합의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사람의 성장이 한 단계에서 다음의 다른 단계로 옮겨가는 것이 똑 떨어지게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모든 아동이 성장을 하면 종국적으로 성인이 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따라서 靑少年(청소년) 은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있다
*연령에 의한 구분
-1985年 UN;15~24세 사이의 집단
-FAO;10~24세까지의 남녀로 구분
-우리나라 靑少年(청소년) 기본법;9~24세 미만의 자,19세미만을 보호대상인
靑少年(청소년) 으로 규정
2)靑少年(청소년) 의 특징
(1)신체적 및 성적성숙
-급속한 성장과 생식능력의 획득(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생식기관의 성숙과 제 2차성징이 나타남 ->성호르몬의 생성과 분비가 일어남)
-양면적 감정(즐거움/불안)
(2)인지적 발달
-추상적 사고 가능
-경험해 보지 못한 사건에 대한 인과관계 추론을 할 수 있음
-자기중심적 사고 감소(타인의 감정을 이해)
(3)사회적 발달
-또래집단에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심리적으로 집단에 소속되기를 추구
-또래집단의 선택(->사회경제적 계층,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가치관,특수능력이나 재질,자신의 성격등에 의해 결정)
-또래 경험을 통해 조직을 평가,자신의 위치를 평가하는 기술 습득
-성적성숙과 사회적 기대의 결과로 이성관계가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됨
(4)정서적 발달
-낙관적/비관적,자부심/수치심을 강하게 경험.때로 고립감을 느끼기도 함
(5)성 역할에 대한 정체감
-자신의 성에 대한 정체감은 靑少年(청소년) 기가 되면서 槪念화,확고해짐
-각각 성인 남자와 여자에게 주어지는 성역할 행동…(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청소년 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