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미디어의 여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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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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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시청자는 방송 내용의 소비자라는 점에서 헌법과 소비자보호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일반 소비자의 지위를 갖는다는 점이다.
레포트/인문사회
방송미디어의 여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
방송미디어의 여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해 조사한 자료(data)입니다. 시청자 권리의 신장이라는 측면에서 여성差別(차별) 문제에 대한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따 시청자의 법적 지위를 보면 시청자 주권의 의미가 보다 명확해 질 수 있따 우선 시청자인 국민은 공공재인 주파수스펙트럼의 실질적 소유자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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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미디어의 여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수신료 형태이던 광고비 형태이던 궁극적으로 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일반 국민일 수밖에 없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시청자 주권은 시청자의 방송참여와 관련하여 다음 세 가지 권리 차원으로 외화된다 첫째, 방송에 참여하여 자신의 견해를 개진할 권리,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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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방송미디어의여성차별해소를위한제도개선방향
[ 목 차 ]
1. 문제의 제기
2. 여성과 방송미디어 현실
1) 방송 내용의 문제
2) 방송 구조의 문제
3) 반여성적 방송 구조改善(개선) 방향
3. 방송에서의 성差別(차별) 해소measure(방안) :이론(理論)적 논의
1) 미디어 주권자로서의 여성
2) 여성의 미디어 액세스권의 확보
3) 소비자에서 참여자, 이용자로
4) 여성 스스로의 모니터 활성화
4. 방송에서의 성差別(차별) 해소measure(방안) : 제도적 논의
1) 여성인력 할당제 도입
2) 방송위원회 산하 여성특별위원회 설치
3) 제반 규정에 여성 差別(차별) 금지 사항 삽입
4) 여성제작 인력 양성 및 여성프로그램(program]) 전용 공간의 확보
5) 방송사의 여성 差別(차별) 해소 관련 활동 공개의무화
6) 여성운동과 진보적 미디어 운동의 유연한 결합
사실 여성은 가장 규모가 크고 影響(영향)력이 있는 시청자 집단이다. 이는 소비자주권으로서의 시청자 주권을 의미할 수 있따 끝으로 시청자는 방송사 재원의 실질적 납부자라는 점에서 주권을 갖는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