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보고 5장 중세 이슬람과 china(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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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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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독서보고 5장
[1948년, 세계과학자연맹의 과학자 헌장 요약]
“과학자라는 직업에는, 시민(Citizen)이 일반적인 의무에 대해 지는 책임 외에 특수한 책임이 따른다. 11세기와 12세기 스페인이 이슬람 제국 아래 있었을 때 아랍인들의 물리학적 사고는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2. 사회에 대하여 - 과학자는 자신의 분야가 당면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문제들에 대하여 지니는 의미를 연구하고, 모든 지역의 생활 여건과 노동 조건을 평등하게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진척시켜야 하며, 그러한 지식이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슬람은 대상 무역의 통로이자 주체자로서 지정학적인 위치를 활용하여 고대 그리스 文化(culture) , 힌두文化(culture) , 중국(中國)文化(culture) 를 수용하는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12,13세기에 유럽으로 전달되어 과학 혁명으로 가는 길을 닦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중국(中國) 문명도 독자적인 방법으로 기원전 1세기부터 서기 15세기까지 자연에 대한 지식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데 유럽 문명보다 뛰어날뿐더러 존재 양식에 관련되어 전체가 유기적으로 통일된 단일 구조에서 찾고 세상을 음과 양의 조화체로 보는 독자적인 사고의 틀을 가지고 있었다. 로마 제국이 붕괴한 이후 8세기부터 본격적으로 고대 그리스의 과학적 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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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과학에 대하여 - 과학자는 과학 연구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과학적 지식의 억압과 왜곡에 대해 저항하며, 과학적 성과를 완전히 공표해야 한다. “특히 과학자는 대중이 가까이 하기 어려운 지식을 갖고 있든가 또는 그것을 쉽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지식이 선용되도록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과학자는 과학사회세계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8세기에서 14세기 말까지 아라비아 과학기술은 서양을 훨씬 앞섰으며 중국(中國)과 긴밀하게 교류하며 진보적인 과학기술을 실천하였다.
3. 세계에 대하여 - 과학자는 자신의 노력이 전쟁 준비의 방향으로 전환되는 것에 대하여 반대해야 하며, 평화를 위해 안정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세력을 지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