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理論과 文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6:14
본문
학습이론(理論)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동주의에 의한 연합주의 학습론이 학습심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 학습이론(理論)의 배경
이 입장의 중심 사상은 유아의 발달에서 최적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적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유아교육과4학년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1
[放通大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program]) 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理論)과 文化(culture) 맥락주의 이론(理論)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理論)가의 주장을 intro 하고 두 이론(理論)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쇼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理論)
1) 학습이론(理論)의 定義(정이)
2) 학습이론(理論)의 배경
3) 학습이론(理論)의 기본전제
4) 학습이론(理論)가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理論)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理論)
5) 학습이론(理論) 유아교육프로그램(program])
(1) 디스타 프로그램(program]) 배경
(2) 디스타 프로그램(program]) 목적 및 特性
(3) 디스타 프로그램(program]) 운영과 평가방법
2. 文化(culture) 맥락주의 이론(理論)
1) 文化(culture) 맥락주의 이론(理論)의 定義(정이)
2) 文化(culture) 맥락주의 이론(理論)의 배경
3) 文化(culture) 맥락주의 이론(理論)의 기본전제
4) 文化(culture) 맥락주의 이론(理論)가
(1) 비고츠키의 사회文化(culture) 적 이론(理論)
(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
5) 文化(culture) 맥락주의 이론(理論) 유아교육프로그램(program])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목적 및 特性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교육내용 및 방법
3. 학습이론(理論)과 文化(culture) 맥락주의 이론(理論)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conclusion(결론)
Ⅱ. 본론
1. 학습이론(理論)
1) 학습이론(理論)의 定義(정이)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기타,방송통신
순서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理論과 文化(문화)맥락주의 理論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理論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理論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오.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20공통]%20학습이론과%20문화맥락주의%20이론의%20배경,%20기본전제,%20대표적%20이론가의%20주장을%20소개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20고찰하여%20유사점과%20차이점을%20논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EC%A0%84%EC%A0%9C,%20%EB%8C%80%ED%91%9C%EC%A0%81%20%EC%9D%B4%EB%A1%A0%EA%B0%80%EC%9D%98%20%EC%A3%BC%EC%9E%A5%EC%9D%84%20%EC%86%8C%EA%B0%9C%ED%95%98%EA%B3%A0%20%EB%91%90%20%EC%9D%B4%EB%A1%A0%EC%9D%84%20%EB%B9%84%EA%B5%90%20%EA%B3%A0%EC%B0%B0%ED%95%98%EC%97%AC%20%EC%9C%A0%EC%82%AC%EC%A0%90%EA%B3%BC%20%EC%B0%A8%EC%9D%B4%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20공통]%20학습이론과%20문화맥락주의%20이론의%20배경,%20기본전제,%20대표적%20이론가의%20주장을%20소개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20고찰하여%20유사점과%20차이점을%20논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EC%A0%84%EC%A0%9C,%20%EB%8C%80%ED%91%9C%EC%A0%81%20%EC%9D%B4%EB%A1%A0%EA%B0%80%EC%9D%98%20%EC%A3%BC%EC%9E%A5%EC%9D%84%20%EC%86%8C%EA%B0%9C%ED%95%98%EA%B3%A0%20%EB%91%90%20%EC%9D%B4%EB%A1%A0%EC%9D%84%20%EB%B9%84%EA%B5%90%20%EA%B3%A0%EC%B0%B0%ED%95%98%EC%97%AC%20%EC%9C%A0%EC%82%AC%EC%A0%90%EA%B3%BC%20%EC%B0%A8%EC%9D%B4%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20공통]%20학습이론과%20문화맥락주의%20이론의%20배경,%20기본전제,%20대표적%20이론가의%20주장을%20소개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20고찰하여%20유사점과%20차이점을%20논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EC%A0%84%EC%A0%9C,%20%EB%8C%80%ED%91%9C%EC%A0%81%20%EC%9D%B4%EB%A1%A0%EA%B0%80%EC%9D%98%20%EC%A3%BC%EC%9E%A5%EC%9D%84%20%EC%86%8C%EA%B0%9C%ED%95%98%EA%B3%A0%20%EB%91%90%20%EC%9D%B4%EB%A1%A0%EC%9D%84%20%EB%B9%84%EA%B5%90%20%EA%B3%A0%EC%B0%B0%ED%95%98%EC%97%AC%20%EC%9C%A0%EC%82%AC%EC%A0%90%EA%B3%BC%20%EC%B0%A8%EC%9D%B4%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20공통]%20학습이론과%20문화맥락주의%20이론의%20배경,%20기본전제,%20대표적%20이론가의%20주장을%20소개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20고찰하여%20유사점과%20차이점을%20논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EC%A0%84%EC%A0%9C,%20%EB%8C%80%ED%91%9C%EC%A0%81%20%EC%9D%B4%EB%A1%A0%EA%B0%80%EC%9D%98%20%EC%A3%BC%EC%9E%A5%EC%9D%84%20%EC%86%8C%EA%B0%9C%ED%95%98%EA%B3%A0%20%EB%91%90%20%EC%9D%B4%EB%A1%A0%EC%9D%84%20%EB%B9%84%EA%B5%90%20%EA%B3%A0%EC%B0%B0%ED%95%98%EC%97%AC%20%EC%9C%A0%EC%82%AC%EC%A0%90%EA%B3%BC%20%EC%B0%A8%EC%9D%B4%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20공통]%20학습이론과%20문화맥락주의%20이론의%20배경,%20기본전제,%20대표적%20이론가의%20주장을%20소개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20고찰하여%20유사점과%20차이점을%20논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EC%A0%84%EC%A0%9C,%20%EB%8C%80%ED%91%9C%EC%A0%81%20%EC%9D%B4%EB%A1%A0%EA%B0%80%EC%9D%98%20%EC%A3%BC%EC%9E%A5%EC%9D%84%20%EC%86%8C%EA%B0%9C%ED%95%98%EA%B3%A0%20%EB%91%90%20%EC%9D%B4%EB%A1%A0%EC%9D%84%20%EB%B9%84%EA%B5%90%20%EA%B3%A0%EC%B0%B0%ED%95%98%EC%97%AC%20%EC%9C%A0%EC%82%AC%EC%A0%90%EA%B3%BC%20%EC%B0%A8%EC%9D%B4%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20공통]%20학습이론과%20문화맥락주의%20이론의%20배경,%20기본전제,%20대표적%20이론가의%20주장을%20소개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20고찰하여%20유사점과%20차이점을%20논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ED%8F%89%EA%B0%80%20%EA%B3%B5%ED%86%B5%5D%20%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20%EB%AC%B8%ED%99%94%EB%A7%A5%EB%9D%BD%EC%A3%BC%EC%9D%98%20%EC%9D%B4%EB%A1%A0%EC%9D%98%20%EB%B0%B0%EA%B2%BD,%20%EA%B8%B0%EB%B3%B8%EC%A0%84%EC%A0%9C,%20%EB%8C%80%ED%91%9C%EC%A0%81%20%EC%9D%B4%EB%A1%A0%EA%B0%80%EC%9D%98%20%EC%A3%BC%EC%9E%A5%EC%9D%84%20%EC%86%8C%EA%B0%9C%ED%95%98%EA%B3%A0%20%EB%91%90%20%EC%9D%B4%EB%A1%A0%EC%9D%84%20%EB%B9%84%EA%B5%90%20%EA%B3%A0%EC%B0%B0%ED%95%98%EC%97%AC%20%EC%9C%A0%EC%82%AC%EC%A0%90%EA%B3%BC%20%EC%B0%A8%EC%9D%B4%EC%A0%90%EC%9D%8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6.gif)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이들은 유아의 자아定義(정이) 이나 신체적 성숙 패턴 그리고 내적 사고과정 등의 요소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외적으로 observe 가능한 인간의 행동만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간단한 reaction(반응)이나 복잡한 신체적 기술과 같은 것은 연합주의자의 해석이 적당한 반면, 보다 복잡한 인간의 행동, 특히 문제해결과 같은 행동에 상대하여는 인지적 해석을 필요로 한다. 이들은 모든 reaction(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reaction(반응), 그 reaction(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reaction(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environment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또는 신념),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학습이론(理論)은 인지가 경험에 의해 수정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理論과 文化(문화)맥락주의 理論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理論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理論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Task 입니다.
여러 가지 data(資料)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는 이론(理論)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理論)과 인지주의 이론(理論)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reaction(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방통대유아교육과4학년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기타방송통신 ,
방송통신/기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학습이론(理論)의 기본전제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학습이론(理論)은 행동과 발달을 지배하는 일반적인 원칙과 特性에 대한 철학이며 이론(理論)이다.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hwp( 98 )
설명
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