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e][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21:19본문
Download : 교육방법및교육공학.ppt
시뮬레이션,게임,역할극,견학등을 통해 학습하는 형태
박성익 공저 (교육과학사)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 를 전달하는 형태
1)사회형 ☞ 여러명이 모여 학습 공동체를 건설하고, 집단의 시너지 결과 를 얻을 수 있는 방법
-협동학습-
▶결과 성 - 目標(목표)로하는 학습이 발생되었는가?
-이러닝의 定義(정이)-
-창조工學(공학) : 학습자가 자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존 사고의 틀을 깨는 과정
-학습파트너
변영계 저 (학지사)
-교육工學(공학) 의 등장배경 및 발달 과정-
자아존중감과 자기실현 능력을 계발하는것을 목적으로 함
-교육工學(공학) 의 목적-
-비지시적교수
-구성주의의 定義(정이) 및 특징-
교육방법의 유형
제3절 교육방법와 교육工學(공학) 의 최근 동향
-암기법 : 정보를 기억하고 동화하는 戰略
project와 발표 , 강의시 유익한 입니다.^^ 과제와 발표자료, 강의시 유익한 자료입니다.^^
교육工學(공학)
제2절 교육工學(공학) 의 개념 및 영역
▶효율성 - 경제적으로 目標(목표)가 달성 되었는가?
-탐구훈련 : 인과적인 사고를 하며, 질문, 개념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
-법률조사
교육工學(공학) 의 동향과 새로운 교육
주제에 대해 학습자 간에 意見(의견)교환을 통해 그 주제에 대한 지식 습득
다.
Download : 교육방법및교육공학.ppt( 80 )
-개념획득 : 학습자에게 조직된 정보를 제시하고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과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工學(공학) 과(교육과학사)
교육방법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과 대답으로 좋은 교육방법이
3)개인형 ☞학습자가 자기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 질 높은 삶을 살도록하는 방법
교수자와 학습자가 1:1로 만나 정보를 교환하는 형태
5)다른분류법
설명
학생과 교사의 파트너십을 강조
학생 개개인이 교육내용을 숙지할 때까지 학습
-구성주의 학습방법-
-자아존중감 향상
-교욱工學(공학) 의 개념-
블룸의 理論(이론)을 바탕으로 만든 학습방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 교육공학, 유러닝
-교육工學(공학) 의 다섯가지 영역과 기능-
-u-learning의 定義(정이)와 개념-
-이러닝의 특징-
참고자료(資料) 교수-학습 理論(이론)의 이해
-직접교수
교육방법의 교육工學(공학) 적 이해
-교육방법과 교육工學(공학) 의 관계-
되기 위해서는 결과 성, 효율성, 매력성, 안정성을 갖추어야 한다.
-완전학습
-토의형-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시뮬레이션
현실 상황을 단순화한 environment(환경) 을 통한 교수결과
-개인교수형-
-實驗형-
현실과 유사한 요인을 고려하여 학습
컴퓨터 보조학습등을 통해 교수자의 직접적인 도움 없이 학습하는 방식
2)정보처리형 ☞ 데이터를 수집 및 조직하고,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법
▶매력성 - 학습자와 교수자가 얼마나 그 과정을 좋아하는가?
-역할극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안전성 - 실천과 수행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가?
조화섭 저 (혜담)
-집단조사
교사-학생이 주체적으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담자 역할





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
순서
-과학적 탐구 : 학문이 탄생하게 된 바로 그 방법으로 학술적 내용은 가르침
-교육방법유형의 개괄적 설명(說明)-
-교육工學(공학) 의 定義(정이)-
학습능력에 따라 팀을 구성해 교사는 Task 를 제시하고 팀 구성원들은 그 Task 를 해결하기 위해 협동하여 공부
-교육방법의 개념 및 定義(정이)-
-강의형-
학습자에게 해결할 문제를 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학습
조화섭 교육학
학습目標(목표)제시-학습활동
-학습과정관찰-학습에대한 피드백 제공
-이러닝의 장*단점-
-전자책과 전자교과서-
-교육방법의 목적-
김철주 저 (지샘)
-지력 계발 : 학생의 발달단계에 교수법을 맞추고 발달을 증진시키는 과정
-독립형-
교육방법의 목적
교육벙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정의를 분류하고 그에 해당하는 영역과 발달과정을 설명한 ppt자료 입니다.
-선행 조직자 : 학생에게 학습할 내용에 대한 인지구조를 미리 제공하는 과정
목차
-귀납적사고 : 학생이 정보를 발견하고 가설을 검증하도록 훈련하는 과정
-자율학습형-
4)행동체제형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수행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스스로 행동을 개선해 나아갈수 있는 완전학습
-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벙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槪念)과 정의를 분류하고 그에 해당하는 영역과 발달과정을 說明(설명) 한 ppt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