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strateg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13:14
본문
Download : 국제경영전략_154348.hwp
순서
다국적기업은 한 국가만을 시장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나라 내지는 전세계를 시장으로 하는 만큼,...
국제경영전략(strategy)
Download : 국제경영전략_154348.hwp( 41 )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1)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수행측면의 necessity
다국적기업은 한 국가만을 시장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나라 내지는 전세계를 시장으로 하는 만큼, 국내기업에 비하여 보다 복잡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게 된다된다. 즉, 기술 및 경제, 사회 등 環境 전반에 걸쳐 급격한 變化가 진행되고 있는 국제경영의 상황을 고려하여 볼 때, 기업이 도태되지 않고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戰略이 필요하다. 이러한 복잡한 국제적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통합적이고 정교한 戰略수립이 요구된다된다. 기업이 갖고 있는 장기적이고 戰略적인 목표(目標)를 戰略적 의지라고 할 수 있다
(2) 외부環境analysis(분석)
국제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수행할 예정인 지역에서, 기업의 경영활동에 중요한 influence을 미칠 環境들에 대하여 analysis(분석) 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analysis(분석) 은 크게 고객analysis(분석) , 경쟁analysis(분석) , 산업analysis(분석) , 그외 環境analysis(분석) 등을 포함한다.
4. 戰略경영의 과정
戰略수립의 과정은 위에서 제시된 戰略의 concept(개념)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기업의 장기목표(目標)와 외부環境 및 내부능력을 최적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戰略을 수립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 戰略적의지에 의한 장기목표(目標)의 설정
기업이 戰略을 수립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하여야 할 것이 기업의 장기목표(目標)이다.
(2) 지구적 경쟁을 위한 necessity
전세계적으로 산업이 지구적 경쟁(global competition)의 양상을 띠게 됨에 따라, 기업은 국가에서 개별적으로 경쟁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구적 네트워크(global network)를 구성하여 경쟁을 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국적기업의 본사와 자회사간에 보다 많은 조정과 통합의 necessity 이 증대하고 있다
(3) 국제적 경쟁에 대한 대응측면의 necessity
위협 및 기회 등 새로운 국제적 도전에 대웅하기 위해서 戰略수립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국제기업으로서 추가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하는 요인들로는 인건비, 자원 등 요소부존도,환율 등의 경제적 요인외에도 정부의 안정성, 정부의 간섭…(drop)
(1)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수행측면의 必要性






레포트/경영경제
(1)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수행측면의 필요성다국적기업은 한 국가만을 시장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나라 내지는 전세계를 시장으로 하는 만큼,... , 국제경영전략경영경제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