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한말 영남지역의 유교개혁운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7 22:52
본문
Download : 구한말 영남지역의 유교개혁운동.hwp
즉 ?학궁(학궁) ?학원(학원) ?교과서(교과서) ?교규(교규)의... , 구한말 영남지역의 유교개혁운동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다. 이를 각 조항을 따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 학궁
먼저 China고대의 학교제도를 살펴 보고 주(주)의 학제의 완비함을 紹介(소개)하였다. 이는 공자학의 보급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대안이다.구한말 영남지역의 유교개혁운동
공교진행론(공교진행론)






,사범교육,레포트
공교진행론도 4개조항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즉 ?학궁(학궁) ?학원(학원) ?교과서(교과서) ?교규(교규)의...
Download : 구한말 영남지역의 유교개혁운동.hwp( 60 )
레포트/사범교육
공교진행론(공교진행론)
공교진행론도 4개조항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따 즉 ?학궁(학궁) ?학원(학원) ?교과서(교과서) ?교규(교규)의 4조항이다. 즉 도성(도성)에는 학(학)이 있고 주(주)에는 서(서)가 있고 당(당)에는 상(상)이 있고 이(리)에는 숙(숙)이 있었고 교육의 내용으로는 어린이의 학(소자지학) 어른의 학(대인지학) 맏아들의 학(주자지학) 제후의 학(벽옹지학) 여자의 학(공궁지학) 등의 구별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학교제도를 본 받아서 그는 주장하기를 도시에서 시골에 이르기까지 10호(호)로써 한 려(려)로 하고 10려(려)로써 한 이(리)로하여 이(리)마다 한 숙(숙)을 세우되 크고 적은 두 숙사로 하고 따로 여자들을 수용하는 숙사를 두도록 하였으며 10리(리)를 한 방(방)으로하여 방(방)마다 한 교(교)를 두어 그가 주장한 공자교의 교과목을 가르쳐야한다고 주장하였…(省略)
설명
공교진행론(공교진행론) 공교진행론도 4개조항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