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곡 김수항 시문에 투영된 월출산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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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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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높이 809m의 천황봉을 최고봉으로 하여 구정봉, 사자봉, 도갑봉, 주지봉 따위의 기암절벽이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 게다가 주변의 자연 경관이 아름다워 ‘소금강산’이라는 다른 명칭도 지니고 있으며 천 년 이상의 history(역사) 를 간직한 도갑사·무위사와 같은 유명한 사찰 등도 있다 이런 월출산의 장엄하고 아름다운 승경은 시문을 통해서도 충분히 읽어낼 수 있다
본 논고에서는 문곡 김수항(1629~1689)이 월출산을 어떠한 모습으로 이미지화 하여 시문에 투영했는지 살피고, 서술 방식의 속성 과 그 의미를 구명하고자 한다. 동쪽으로는 장흥, 서쪽으로는 해남, 남쪽으로는 강진만을 가로막고 있는 완도를 비롯한 호남다도해를 바라보고 있으며, 신라 때는 월나악, 고려 때는 월생산이라고 불리웠다.문곡김수항시문에투영된월출산의이미지에관한연구 , 문곡 김수항 시문에 투영된 월출산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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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구림 생활과 월출산 등반
Ⅲ. 투영된 이미지 양상
Ⅳ. 서술방식의 속성 과 의미
Ⅴ. 맺음말
월출산은 소백산맥의 남쪽 끝에 자리하여 강진군과 영암군의 경계를 이룬다. 따라서 이미지 선택은 주관에 치우칠 수밖에 없으며, 실제 대상과 다르다는 것은 당연하다. 한 편의 시 작품은 여러 가지 예술적 장치, 가령 리듬, 어조, 이미지, 형태 등의 복합물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이중 이미지는 시 감상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무한한 상상의 힘을 안겨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주관적이라 함은 시인은 전달하고 싶은 관념이나 정서를 구체적인 언어인 이미지를 통해 표현할 것인데, 다른 사람과 다르게 표출한다는 의미이다. 그 시문의 존재 양상은 월출산의 크고 작은 사찰이나 암자에 머무르는 스님에게 준 증승시와 암자 주변의 자연 풍경, 그리고 산을 기행한 후 느낀 감회를 적은 것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특히 『문곡집』 권7의 〈월산기유 차잡시운〉은 10수로 이루어진 연작시로 각각의 시 길이가 일정치 않다는 특징…(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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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곡 김수항의 시에 나타난 월출산의 이미지와 그만의 독특한 서술방식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다. 즉, 시인은 전달하고 싶은 관념이나 실제 경험 또는 상상적 체험들을 미학적으로 그리고 호소력 있는 형태로 형상화시킬 수단을 찾는데, 이 역할을 이미지가 담당한다. 여기에 김수항이 읊은 월출산 시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김수항은 월출산과 관련해서 25수정도 되는 시와 1편의 기문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