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민족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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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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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민족이란 고대성을 지닌 것이 아닌 산업사회 발전과 함께 새롭게 만들어진 근대적 가치이자 사회·文化(문화)적으로 형성되어진 것이다.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신문, 소설 등이 대량 출판되면서 동시성이라는 새로운 관념이 생성되었고, 동시성은 수평적 공동체가 가능하게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중심지향적인 중세의 우주관은 變化(변화)를 겪게 된다된다. 중심 지향적이고 계층적인 종교 이념은 왕조 국가의 정당성을 부여하였다.
2. 민족주의의 기원
이러한 민족이라는 관념이 처음부터 존재했던 것은 아니었다. 민족 공동체가 생기기 이전에는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등 거대한 ‘종교 공동체’가 지배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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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무렵, 인쇄술의 발달로 인한 인간 의식의 성장으로 ‘언어 공동체’가 종교 공동체와 왕조국가의 퇴조를 대체할 새로운 관념으로 등장하게 된다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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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족에 대한 관점
2. 민족주의의 기원
3. 고대사 : 각국의 민족주의에 근거한 근대의 창출 - ‘만들어진 고대’
- 광개토대왕릉비와 민족주의
- 발해를 보는 4개국의 관점의 차이, 민족주의
4. 맺음말
1. 민족에 대한 관점
민족에 대한 관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민족은 고대로부터 존재해온 것이라는 관점과 다른 하나는 근대 자본주의 발전 과정에서 생겨난 구성물이라는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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