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교육과정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00:11
본문
Download : 20세기 교육과정 특징.hwp
, 20세기 교육과정 특징사범교육레포트 , 세기 교육과정 특징
순서
20세기 교육과정 특징
레포트/사범교육
세기,교육과정,특징,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20세기 교육과정 특징.hwp( 37 )
다.


1. 20세기 이전의 교육과定義(정의) 특징에 대하여 시대별로 간략히 설명(說明)해 보시오.
(1)그리스, 로마 시대의 교육과정사상
①소크라테스 - ?교육과 탐구의 방법: ‘산파술’(토론이나 질문법)
?교육의 목적: 덕(德)
②플라톤 - ?敎育: 전세대의 미덕과 지혜를 후세대에 전달하는 과정.
?시 민 들이 교육을 통하여 공화국에 공헌할 수 있는 자들로 계몽된다고 생각.
?‘국가론’
12년간 ? 2년간
시험 통과→인식론, 정치학, 윤리학, 심리학, 법률 연구
음악, 수학, 체조
군사훈련 기간
시험 통과 X → 군인, 노동자
③아리스토텔레스 - ?교육의 목적: 선(善)을 가져오는 행복.
?교양교육이 인격을 성장시켜주며 국가에의 헌신을 가져옴.
?도덕적인 삶을 사져오기 위해서 지식뿐만 아니라 습관이 요구되고, 습관의 형성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
④고대 로마의 교육 - 그리스식의 철학, 문학, 수사학에 기초 ? 라틴문법학교로 발전.
⑤로마의 교육 - ?government 가 학교를 지원하며 교육을 통제하는 공립학교 출현.
?대표적인 교육자: 키케로, 플루타르크, 퀸틸리아누스 등
(2)중세와 르네상스기의 교육과정사상
①중세의 교육과정사상은 기독교에 바탕.
?대표적인 교육자: 아우구스티누스, 바실, 샤를마뉴, 알퀸, 토마스 아퀴나스
②1400년대 중, 후반기의 문예부흥기에 학자들은 다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인문주의적 학문에 관심을 돌리면서, 3학 4과라고 불렸던 7자유학과(변증법, 수사학, 문법, 천문학, 수학, 지리, 음악)는 교육과定義(정의) 核心(핵심)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음.
?대표적인 교육자: 토마스 엘리엇, 에라스무스, 몽테뉴, 루터, 칼뱅
③…(drop)
20세기 교육과정 특징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0세기 교육과정 특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