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매슬로(Maslow)의 욕구계층이론과 McGregor의 X-Y 이론을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1 03:40
본문
Download : 20032m_kyoukhaengjungC.hwp
내용이론(理論)은 인간행동에 effect을 주는 경제적․사회적․종교적․文化(culture) 적인 여러 요인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거나 주어진 것으로 무시하였는데 과정이론(理論)은 인간이 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생략(省略))
X,이론,Y,이론,욕구계층이론,매슬로,교육행정,기타,레포트
1. 서론, , 2. 본론 , 2.1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2.2 McGregor의 X-Y이론, (1) X 이론, (2) Y 이론, , 3. 교육행정에 주는 시사점 , , , FileSize : 46K , [교육행정] 매슬로(Maslow)의 욕구계층이론과 McGregor의 X-Y 이론을 비교기타레포트 , X 이론 Y 이론 욕구계층이론 매슬로 교육행정
순서
[교육행정] 매슬로(Maslow)의 욕구계층이론과 McGregor의 X-Y 이론을 비교
Download : 20032m_kyoukhaengjungC.hwp( 41 )






1. 서론, , 2. 본론 , 2.1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2.2 McGregor의 X-Y이론, (1) X 이론, (2) Y 이론, , 3. 교육행정에 주는 시사점 , , , 자료(data)크기 : 46K
다. 내용이론(理論)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충동이 무엇이며 그것의 우선 순위가 어떤가를 확인하는데 주로 관심을 둔다. 인간이 충족하고 획득하고자 하는 目標(목표)인 유인체(incentives)가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내용이론(理論)이다.
설명
레포트/기타
1. 서론
2. 본론
2.1 Maslow의 욕구계층이론(理論)
2.2 McGregor의 X-Y이론(理論)
(1) X 이론(理論)
(2) Y 이론(理論)
3. 교육행정에 주는 시사점
현대의 동기 이론(理論)은 크게 내용이론(理論)(content theories)과 과정이론(理論)(process theories)로 나눈다. 과학적 관리론에서는 금전만이 유일한 目標(목표)였고, 인간관계론에서는 작업조건, 안정 및 민주적 장학이 유인체였으며, 구 후에는 고위의 사회․심리적 욕구가 주요 관심사였다. 그런데 1960년대에 이르러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그 우선순위에 따른 reaction response으로 인간의 행동이 나타난다고 하는 종래의 내용이론(理論)과는 전연 다른 과정이론(理論)이 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