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서양사 교과서 교육의 기본적인 특성과 problem(문제점) 및 개선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6 09:25
본문
Download : 중등 서양사 교과서 교육의 기본적인 특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hwp
먼저 우리나라의 6차와 7차 세계사 교육과정을 비교해보고 그 내용선정 및 조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에 따라 국사과와 사회과 속의 세계사라는 이원적인 역싸 교육 체제로부터 사회과 속의 국사와 세계사라는 일원적인 형태로 바뀌었다. 역싸 교육에 있어서도 독립교과로 유지되어 오던 국사과가 폐지되어 교육과정 편제상 사회과 속에 통합되었다. 그리고 세계사 교과서 영역 중 서양사 부분에 있어서 그 속성 과 내용을 analysis해 보고 아울러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개선)방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서양사교과서의기본특성과문제점및개선방향 , 중등 서양사 교과서 교육의 기본적인 특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다. 서론
1. 6차 교육과정과 7차 세계사 교육과정 비교
2. 중등 세계사 교과서의 기본속성
(1) 중학교 사회 교과서 중 세계사 부분 (중1, 2)
1) 내용선정 및 조직
2) 영역별 교과서 내용 analysis
(2)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1) 성격
2) 목표(目標)
3) 내용 analysis
3. 세계사 교과서의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개선)방향
(1) 세계사 교과서 상의 문제가되는점 과 improvement(개선)방향
(2) 세계사 교육과定義(정이) improvement(개선)방향
結論(결론)
서론
우리나라 학교에서 근대적 역싸교육이 처음 된지 50여년이 지났다. 마지막으로 동양사의 기본적인 속성 과 내용 또한 부가적으로 덧붙이도록 하겠다.
1. 6차 교육과정과 7차 세계사 교육과정 비교
1992년 6월과 10월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고시된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결定義(정이) 분권화,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 교육과정 내용의 정정화,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내세웠다.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조직은 ‘①공간(지리)과 시간(역싸)현상을 주로 1~2학년에서 동시…(drop)
Download : 중등 서양사 교과서 교육의 기본적인 특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hwp( 56 )
중등 서양사 교과서 교육의 기본적인 특성과 problem(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서양사교과서의기본특성과problem(문제점)및개선방향
설명
중등 서양사 교과서 교육의 기본적인 특성과 problem(문제점) 및 개선방향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중등 서양사 교과서 교육의 기본적인 특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역싸교육의 목표(目標)와 내용 구성에 마주향하여 는 논의가 되었을 법하지만 교과서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의 결과가 남아있지 않다. 그 동안 교육과정도 7index 개정되었으며 그 때마다 교과서도 새롭게 서술되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우리나라 중등 세계사 교과서를 analysis해보고자 한다. 다만 국사의 경우는 중학교에서도 다른 사회과목과 별도의 교과서를 만들고, 별개의 수업시수를 편성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과 통합을 강화하여 고등학교에서 「공통사회」를 신설하고 필수과목으로 배우도록 하고 있다
제6차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구성을 보면 사회1은 지리·세계사 영역, 사회2는 세계사·지리·일반사회 영역, 사회3은 일반사회·지리 영역을 담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중학교 2학년과 3학년에는 국사 영역을 편성하였다. 또한 고등학교에서 세계사가 선택과목으로 바뀜으로써 세계사 교육이 약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