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artspace.or.kr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rsational implicature]이란 > seoulartspace5 | seoulartspace.or.kr report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rsational implicature]이란 > seoulartspace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eoulartspace5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rsational implicature]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12:02

본문




Download :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hwp




직접적으로 청자에게 전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화 함축을 위해서는 대화 속의 화자와 청자가 서로 협력을 이루어야 한다. 그 협력 속에서 비로소 진정으로 명사적 의미만이 아닌 내포되 있는 뜻을 찾아낼 수 있는 것이다. 직접적으로 청자에게 전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화 함축을 위해서는 대화 속의 화자와 청자가 서로 협력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함축된 부분은 소통에 있어서 비진리적인 부분이라 할 수있다. 질의 격률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다.



질의 격률은 거짓이라고 믿는 것을 말하지 말아야 하며 적절한 증거가 없는 것을 말하지 말해서는 안 된다. 여기서 말하는 방법이란 모호한 표현을 피하는 것, 중의성을 피하는 것, 간결하게 말하는 것, 논리정연하게 말하는 것 등을 말한다. 그 협력 속에서 비로소 진정으로 명사적 의미만이 아닌 내포되 있는 뜻을 찾아낼 수 있는 것이다.
설명




순서

Download :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hwp( 43 )


이 격률들은 주로 청자가 화자의 말을 들을 때 보통 하는 상황을 서술한 것이지만 꼭 이렇게 말해야 한다는 강제성을 띄고 있는 것은 아니다.


호텔관광경영,대화 함축,Conversational implicature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방법의 격률’이 있는데 이것은 방법을 써서 명료하게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화 함축이란 대화 내용 중에서 청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그 이상의 추가된 것을 일컫는다. 따라서 함축된 부분은 소통에 있어서 비진리적인 부분이라 할 수있다아
먼저 대화 함축을 알기위해서는 대화격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rsational implicature]이란
첫 번째로는 ‘질의 격률’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6117_01.jpg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6117_02_.jpg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6117_03_.jpg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6117_04_.jpg 호텔관광경영 - 대화 함축[Conve-6117_05_.jpg
대화 함축이란 대화 내용 중에서 청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그 이상의 추가된 것을 일컫는다.

두 번째로는 ‘양의 격률’이 있다 양의 격률이란 요구되는 만큼만 정보를 제공하며 말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정보를 담지 않게 해야 한다. 그라이스는 함축이란 전달하고자 하는 것 가운데서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것을 제외한 간접적인 부분을 일컫는다고 정의한다.
다. 그라이스는 함축이란 전달하고자 하는 것 가운데서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것을 제외한 간접적인 부분을 일컫는다고 정이한다.
대화 격률은 그라이스가 자연스러운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켜져야 하는 네 가지 대전제를 제시한 것이다.





세 번째로는 ‘관련성의 격률’이다. 관련성의 격률이란 대화에 있어서 관련성 있게 말하는 격률을 나타낸다.
전체 12,27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eoulartspace.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