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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신경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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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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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겨울우화`로 『문예중앙』 신인상을 받고 작품활동을 스타트하여 작품집으로 겨울우화와 풍금이 있던 자리를 펴
냈으며, `한국일보 문학상`과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했다. 지식과 열정을 지탱해 주던 하나의 대안(代案)이 무너지는 것을 신호로 나의 출구도 봉쇄되었다.소설가신경숙 , 소설가 신경숙감상서평레포트 ,
1963년 정읍에서 태어나 서울예전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신경숙의 소설은 존재의 텅 빈 심연을 응시하는 예민하면서도 따뜻한 시선, 미세한 삶의 기미를 포착해내는 울림이
큰 문체로 이미 많은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왔다. 그렇듯 소통되지 않는 것,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서로 손잡게 하려는 이 작가의 힘든 노력은 독자의 가슴에 깊고
서늘한 감동의 파문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신경숙의 소설에서는 보편화된 대립관계인 가해자와 피해자와의 관계에서 상처를 주는 자와 받는자와의 관계로 전치 되고 있다아 그러나 상처를 주는 자가 계속 상처를 주는 자로만 남아있지 않고 상처받던 자가 새로운 상황에 처하면 돌연 상처를 주는 자로 바뀌기도 하다.

대체로 신경숙은 개인과 그가 받은 `외상`의 문제, 恨의 문제를 소설의 소재로 다루고 있다아 이념 대신에 정감적 분위기를, 집합적 존재 대신에 개인적 존재를 현실에 대한 적극적 응전 대신에 현실로부터 받은 상처를 훨씬 더 크게 다루어 왔다. 특히 그녀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주로 상처받은 인간, 한에 짓눌린 존재, 불구자들로서 독자에게 암울한 삶의 분위기를 진하게 전달해 준다. 나는 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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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녀 소설의 인물들에게 이 세계는 화해로운 만남이 가능할 것 같지 않은 비극적 세계이지만 그들은 비록 더듬거림의 발성법으로 나마 세계와 그들 서로에 대한 의사소통의 노력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렇듯 그녀의 소설에는 절대적 관계를 설정해 놓기보다는 서로가 가해자, 피해자임을 인정한 상태에서의 개인의 삶과 그 질, 그리고 그 결정소인 外傷과 恨의 문제를 파고드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아

Ⅲ. 신경숙 소설의 가치

`지금 내 앞에 주어진 미로는 너무나 교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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