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Task 및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3 04:13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hwp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청각장애아동 교육 전망
![[인문][아동]%20청각장애아동%20교육의%20과제%20및%20전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B2%AD%EA%B0%81%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EC%9D%98%20%EA%B3%BC%EC%A0%9C%20%EB%B0%8F%20%EC%A0%84%EB%A7%9D_hwp_01.gif)
[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Task 및 전망
순서
다.
인문,아동,청각장애아동,교육,전망,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hwp( 28 )
[인문][아동]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Task 및 전망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課題 및 展望(전망)
1) 교육대상
* 농아동을 대상으로 처음 되어 그 교육이 분화되어 난청아동을 대상으로 함
* 최근에는 청각장애를 갖는 중복장애아동도 교육대상으로 확대됨
2) 교육기관
* 분리교육의 불필요성(必要性)이 지적되고 통합교육이 지향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따라 가지 못하고 있음
* 이에 맞게 조기교육및 부모지원을 위한 장소로서 청각장애학교 혹은 난청학급에 기대하는 역할 및 기능을 고려하고 일반 학급에서의 교육 지원책을 포함한 교육기관의 재검토가 필요함
3)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
* 청각장애의 조기발견 : 언어 획득, 청각장애에 의해 파생되는 2차 장애인 의사소통 장애를 극복
* 그러나 현재 청각 장애의 발견은 개인적 수준에 머물러 있음
* 政府(정부) 차원적인 지원이 없는 상태여서 그만큼 조기교육도 늦어지고 있음
*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제도적인 해결 measure(방안) 이 시급함
4) 학력 향상
* 학력은 기초학력과 의사소통 능력에 의해 좌우되는 측면이 강함
* 학력 향상을 위해 아동의 하고자 하는 의욕을 높이고 학습내용을 정선하면 지도법및 평가법 개발
* 특히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은 정보의 수집및 발신뿐만 아니라 인격형성에 중요
5) 난청아동 교육
* 점차 통합 교육의 진전에 따라 일반 학급에서도 청각 아동이 재학함
* 이런한 아동을 위한 교육적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제도적측면의 검토가 필요함
6) 교육기기 활용
* 예전부터 주로 영화, 슬라이더, TV, 비디오 교재등이 활용됨
* 점차 정보처리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컴퓨터 활용이 되고 있으며, TV프로를 자막으로 제공하는 문자 방송이나 장애인에 관한 프로를 적극적으로 제작함
* 또한 인터넷(Internet)의 발전으로 청각 장애인 상호간 뿐만아니라 일반인과도 새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해짐
7) 고등교육의 발전
* 점차 청각장애인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고도의 전문지식 필요
* 이에 따른 청각 장애인의 …(To be continued )
설명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