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사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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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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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시대 巫와 史의 관계를 살펴보면 『좌전』의 여섯 곳에는 축과 사를 있따라 쓰고 있따 축사의 직무는 제사시 정사로써 귀신에 믿음을 진술하고 종묘 안의 주우를 옮기며 불에 제사하고 기도하며 일식때 쓰이는 폐백을 청하는 일 등이다. 복과 사의 구분에 이르러서는 특히 명확하지가 않다.China 사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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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에 장악된 춘추시대 사관에 대하여 살펴보면 넓은 뜻에서 고대 왕국의 전책은 모두 왕의 관리의 수중에 있었고 열국의 전책은 열국의 관리에게 있었다. 『좌전』에 기재된 점복의 각조중에 다섯 조는 점자를 복인이라 설명(說明)하고 그밖의 여덟 조는 점자를 사관이라 설명(說明)하였다. 사서는 전책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사서 또한 관리의 수중에 있었다고 할 수 있는데 좁은 의미로 말하자면 사관의 수중에 있었다. 관리가 아니면 맡아 처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배울 수도 배울 방법도 없었다. 예컨데 진나라에서는 적씨와 동사가 대대로 서로 전하였던 것이다. 점복이 반드시 복인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며 사관 또한 능히 점복을 할 수 있음을 알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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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에 장악된 춘추시대 사관에 대하여 살펴보면 넓은 뜻에서 고대 왕국의 전책은 모두 왕의 관리의 수중에 있었고 열국의 전책은 열국의 관리에게 있...
귀족에 장악된 춘추시대 사관에 대하여 살펴보면 넓은 뜻에서 고대 왕국의 전책은 모두 왕의 관리의 수중에 있었고 열국의 전책은 열국의 관리에게 있... , 중국 사학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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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관이 전수한 제자는 반드시 귀족이었으며 심지어는 사관의 동족이었다. 배우려면 반드시 사가 있어야 하는데 사는 모두 귀족과 관리였고 또한 타인에게 전수하지도 않았다. 아래로 대부에 이르러서 그의 가족의 전책 또한 그의 종족의 사유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