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理論(이론)과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18:39
본문
Download : [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이론과 실제.hwp
[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理論(이론)과 실제
순서
[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이론과 실제 , [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이론과 실제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어학 토론 토의법 이론과 실제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理論(이론)과 실제
![[인문,어학]%20토론,%20토의법의%20이론과%20실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D%86%A0%EB%A1%A0,%20%ED%86%A0%EC%9D%98%EB%B2%95%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1.gif)
![[인문,어학]%20토론,%20토의법의%20이론과%20실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D%86%A0%EB%A1%A0,%20%ED%86%A0%EC%9D%98%EB%B2%95%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2.gif)
![[인문,어학]%20토론,%20토의법의%20이론과%20실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D%86%A0%EB%A1%A0,%20%ED%86%A0%EC%9D%98%EB%B2%95%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3.gif)
![[인문,어학]%20토론,%20토의법의%20이론과%20실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D%86%A0%EB%A1%A0,%20%ED%86%A0%EC%9D%98%EB%B2%95%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4.gif)
![[인문,어학]%20토론,%20토의법의%20이론과%20실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D%86%A0%EB%A1%A0,%20%ED%86%A0%EC%9D%98%EB%B2%95%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5.gif)
![[인문,어학]%20토론,%20토의법의%20이론과%20실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C%96%B4%ED%95%99%5D%20%ED%86%A0%EB%A1%A0,%20%ED%86%A0%EC%9D%98%EB%B2%95%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6.gif)
설명
<토론·토의법의 theory(이론)과 실제>
목 차
▶ 토의/토의법의 concept(개념) 정이
▶ 토론의 정이
▶ 토의법의 교육적 가치와 의의
▶ 토의법의 기본적 특징
▶ 토의의 절차
▶ 토의법의 유형
1.원탁토의 2.배심토의 3.자유토론 4.버즈토의 5.브레인스토밍
6.단상토의 7.공개토의 8.대담식토의 9.세미나
▶ <보충> 토의법 적용시 좌석배치
▶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및 유의
오늘날 수업현장에서는 학생이 적극적인 관여자와 창조적 의식자로 참가하여 마침내 유능한 정보처리자로 발달하기를 기대한다. 이 토의법은 공동학습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는 학습형태로, 1915년 S.C. Parker가 제창한 회화…(skip)
인문,어학,토론,토의법,이론과,실제,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인문,어학] 토론, 토의법의 이론과 실제.hwp( 29 )
다. 그런데 실제 교실현장에서는 이러한 기대에 상응하는 학생들의 기능발달을 위한 교사의 효능적인 교수기법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토의법은 공동학습의 한 가지 형태로서 학급을 일정한 조직으로 고정시키지 않고 비형식적인 토의집단으로 해체하여 여러 가지 학습자료(data)를 가지고 사회화된 학습형태로 토의한다. 또한 이러한 토의기능은 민주화 되고 정보화된 사회나 집단에서 유능하게 살 수 있는 결정적 요건이기 때문에 절실히 요구되는 교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따
▶ 토의/토의법의 concept(개념) 정이
토의란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생각이나 opinion 등을 서로 나누어 그것에 대한 어떤 합의점이나 해결 방법을 찾는 협동적인 의사소통 과정으로, 이것을 수업에 적용하여 공통 주제를 논의하거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혹은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는 수업 방법을 토의법이라고 한다. 지금부터 설명(說明) 할 토의법이 여기에 기여할 수 있는 교수법의 하나가 될 수 있따 토의법은 학생의 학업숙달과 문제 해결력 및 의사소통기능 등의 발달에 기여할 뿐 아니라, 도덕성과 태도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 토의법은 강의법처럼 모든 교과와 모든 학년에서 활용될 수 있는데, 교사의 역할보다 학생의 참여와 역할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