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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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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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러한 설명(說明)은 지나치게 환원적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즉 모든 역사(歷史)적 발전에는 이들이 강조하는 (경제적인)필연성만으로는 설명(說明)할 수 없는 우연적 요소들이 개입하기 마련이다. 이들의 규범은 전통, 혹은 관습이라는 이름으로 사회화과정을 통해 세대에서 세대로 전수된다 그에 따라 이들 규범은 사회적으로 적합하지 않을 경우라도 상당한 기간동안 지속된다
물론 이러한 종교적, 문화적 현상에 대하여도 합리적 설명(說明)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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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상의 PD게임은 두 명의 행위자를 상정하고 있으나 그 이상의 행위자들이 벌이는 게임도 생각해 볼 수 있다 theory 적으로 행위자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협력은 도출되기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공공자원문제와 관련해 모인 지역공동체 주민들의 대응에 관한 instance(사례)연구들은 다수의 행위자들 사이에서도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훌륭히 협력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경제학적 접근은 한계가 있다 즉 사회자본이 아주 많은 경우 권위라는 계서적인 원천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권위는 사람들에게 규범을 전수하고 그것에 대한 복종을 요구하는데, 이는 경제학적 접근이 말하는 합리성 여부와는 무관하게 이루어진다. 사회자본 , 사회자본인문사회레포트 ,






민주주의 시장경제에서의 사회자본의 定義(정의), 측정(measurement), 형성 등 사회자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불교, 힌두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같은 세계 주요 종교들과 유교와 같은 거대한 문화체제들이 바로 그러한 권위의 예이다. 대표적으로 사회학의 기능주의와 문화인류학은 기괴하게만 보이는 사회적 규범들의 합리적 효용성을 찾아 그 존재 이유를 밝히고자 노력해 왔다. 예를 들어 힌두교가 소고기를 먹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소가 식품으로서의 가치 외에도 다양한 효용성(즉 노동력, 운반수단, 우유생산 등)을 갖기 때문에 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는 식이다. 또한 개신교의 성립 역시 16세기 유럽의 경제적 상황이 사람들로 하여금 루터나 칼뱅 같은 종교개혁가들의 주장에 동조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설명(說明)한다. 베버가 마르크스와는 정반대로 문화적 상부구조(super structure)가 경제적 하부구조(sub structure)를 결정…(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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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 시장경제에서의 사회자본의 정의, 측정, 형성 등 사회자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기술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