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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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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피할 수 없는 격전지 장소
국내 휴대폰 시장의 문이 활짝 열렸다. 하지만 삼성과 LG에게 밀려 사업을 철수하고 돌아가야 했다. 노키아는 지난 실패를 거울 삼아 한국은 노키아에게 중요한 시장이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戰略) 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노키아가 CDMA 휴대폰 시장에서 철수한 지 6년여 만에 3G 단말기를 앞세워 한국 시장에 귀환했다. 삼성 애니콜과 LG 싸이언이 반반 먹은 포화상태인 한국시장에 노키아를 비롯한 외국 휴대폰 제조사들이 대거 진출했다. 삼성과 LG의 약한 부분을 톡톡 건드려서 그 부분을 야금야금 파먹어나가겠다는 것이 노키아의 싸움 전략(戰略) 이다. 그리고 2009년 4월 7일. 6년 만에 한국 휴대폰 시장에 재진출했다.
노키아는 지난 2001년과 2002년 두 순서에 걸쳐서 한국 시장에 도전했다.
노키아 한국시장 재진출 배경
① 위피(Wipi)제도의 폐지
2009년 4월 위피제도…(drop)② 3세대 WCDMA 전환
1. Young Generation 의 감성을 자극하라.
다. 위피제도의 폐지로 매력적인 한국 시장에 발을 들일 기회를 잡았다. 하지만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에 걸맞지 않게 단말기 사양과 라인업이 충분치 않아 안착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