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은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16:06
본문
Download : [유아문학]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고.hwp
나라에 대한 헌신과, 개인의 입신출세가 서로 만나는 지점에서 사고를 한 것입니다.
?
?아마도 근대 작가들은 대부분 지식인층이었고, 이런 지식인들은 대개 당시 지배질서에…(skip)
Download : [유아문학]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고.hwp( 26 )
설명
[유아문학]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은후
레포트/감상서평
[유아문학]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고 , [유아문학]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유아문학]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고
다.순서
[유아문학]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은후
![[유아문학]%20아동문학에서%20영웅의%20의미-%20방정환의%20`만년샤쓰`를%20읽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B%AC%B8%ED%95%99%5D%20%EC%95%84%EB%8F%99%EB%AC%B8%ED%95%99%EC%97%90%EC%84%9C%20%EC%98%81%EC%9B%85%EC%9D%98%20%EC%9D%98%EB%AF%B8-%20%EB%B0%A9%EC%A0%95%ED%99%98%EC%9D%98%20%60%EB%A7%8C%EB%85%84%EC%83%A4%EC%93%B0%60%EB%A5%BC%20%EC%9D%BD%EA%B3%A0_hwp_01.gif)
![[유아문학]%20아동문학에서%20영웅의%20의미-%20방정환의%20`만년샤쓰`를%20읽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B%AC%B8%ED%95%99%5D%20%EC%95%84%EB%8F%99%EB%AC%B8%ED%95%99%EC%97%90%EC%84%9C%20%EC%98%81%EC%9B%85%EC%9D%98%20%EC%9D%98%EB%AF%B8-%20%EB%B0%A9%EC%A0%95%ED%99%98%EC%9D%98%20%60%EB%A7%8C%EB%85%84%EC%83%A4%EC%93%B0%60%EB%A5%BC%20%EC%9D%BD%EA%B3%A0_hwp_02.gif)
![[유아문학]%20아동문학에서%20영웅의%20의미-%20방정환의%20`만년샤쓰`를%20읽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B%AC%B8%ED%95%99%5D%20%EC%95%84%EB%8F%99%EB%AC%B8%ED%95%99%EC%97%90%EC%84%9C%20%EC%98%81%EC%9B%85%EC%9D%98%20%EC%9D%98%EB%AF%B8-%20%EB%B0%A9%EC%A0%95%ED%99%98%EC%9D%98%20%60%EB%A7%8C%EB%85%84%EC%83%A4%EC%93%B0%60%EB%A5%BC%20%EC%9D%BD%EA%B3%A0_hwp_03.gif)
![[유아문학]%20아동문학에서%20영웅의%20의미-%20방정환의%20`만년샤쓰`를%20읽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B%AC%B8%ED%95%99%5D%20%EC%95%84%EB%8F%99%EB%AC%B8%ED%95%99%EC%97%90%EC%84%9C%20%EC%98%81%EC%9B%85%EC%9D%98%20%EC%9D%98%EB%AF%B8-%20%EB%B0%A9%EC%A0%95%ED%99%98%EC%9D%98%20%60%EB%A7%8C%EB%85%84%EC%83%A4%EC%93%B0%60%EB%A5%BC%20%EC%9D%BD%EA%B3%A0_hwp_04.gif)
[유아문학],아동문학에서,영웅의,의미-,방정환의,`만년샤쓰`를,읽고,감상서평,레포트
아동문학에서 영웅의 의미- 방정환의 [만년샤쓰]를 읽고쓰기
아이들은 보통 어릴 때는 육체적 아니무스(남성성)의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렇게 어린 아이들이 힘 있는 목숨을 좋아하는 심리의 내면에는 빛이 되는 점도 있고, 그림자가 되는 점도 있습니다. 이래서 근대 동화 작가들이 만들어내는 캐릭터들은 늘 어떤 goal(목표) 를 향해 헌신하는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Japan의 아동문학평론가인 우에노 료는 이런 근대 작가들이 만들어낸 캐릭터를 헌신의 계보와 반헌신의 계보로 나누어 說明(설명) 한 적이 있습니다. 제도권에 순방향으로 작동하는 인물들, 그러니까 지배이데올로기에 기대서 살아가는 헌신적인 캐릭터들을 헌신의 계보 안에 넣고, 제도에 역방향으로 나가는 인물들, 그러니까 지배이데올로기에 맞서서 새로운 혁명을 꿈꾸는 캐릭터들은 반헌신의 계보에 넣은 것입니다. ?
?빛이 되는 점을 찾는다면 아이들은 이런 힘있는 목숨을 통해 자기를 동일시하고, 그런 과정을 통해 점차 자기대상인 엄마로부터 독립해 나가는 자립의 의지를 키워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화나 신화속의 영웅들과, 오락영화 속에 나오는 영웅주의 캐릭터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점에 대한 연구도 해 볼만한 주제라 할 수 있겠지요.?
?근대동화 작가들의 관념 속에는 하나의 도식이 들어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헌신의 계보가 성립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힘있는 목숨에 대한 동일시가 아이가 커가는 과정에서 내면에 대한 탐구로 이어지지 못한다면, 그야말로 영웅주의 사고에 빠져버릴 위험도 있는 것이지요.
?영웅주의가 오락을 중시하는 자본주의 文化와 결합하면 그야말로 definition 를 위해서 폭력을 사용하는 일그러진 영웅을 양산해 냅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아주 힘이 센 인형을 좋아하고, 그런 캐릭터를 우상으로 여기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