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理論(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observation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理論(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8 03:10
본문
Download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hwp
이러한 학습은 일상적인 사회적 상황의 맥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사회학습 theory(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이라 부른다. 또한 전적으로 관찰학습만을 통하여 새로운 행동이 획득되기 때문에 무시행 학습(no-…(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hwp( 32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사회학습이론,반두라,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원리,관찰학습,구성요소,사회학습이론,시사점,평가,인문사회,레포트
다. 그는 브리티시 콜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아이오와대학원에서 사회학습 theory(이론)의 선구자였던 시어스(Robert Sears)와 함께 연구하였다. 1953년 이래 스탠포드대학에 재직하였고, 1974년에는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사회학습theory(이론)
[사회학습theory(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theory(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CONTENTS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I. 사회학습의 원리
II. 관찰학습의 네 가지 구성요소
1. 1단계 : 주의과정
2. 2단계 : 파지과정
3. 3단계 : 운동재생과정
4. 4단계 : 강화와 동기적 과정
III. 사회와 연구
1. 공격성
2. 성 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IV. 사회학습theory(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사회학습 theory(이론)을 정립한 반두라(Albert Bandura; 1925-)는 캐나다의 앨버타 지방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I. 사회학습의 원리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학습원리에서는 유기체가 직접 행동함으로써만 학습되는 것에 비하여, 반두라가 주장하는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은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써도 그러한 행동이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찰학습을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사회학습이론]%20반두라의%20사회학습이론%20-%20사회학습의%20원리,%20관찰학습의%20구성요소,%20사회학습이론의%20시사점%20및%20평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98%20%EC%9B%90%EB%A6%AC,%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8F%89%EA%B0%80_hwp_01.gif)
![[사회학습이론]%20반두라의%20사회학습이론%20-%20사회학습의%20원리,%20관찰학습의%20구성요소,%20사회학습이론의%20시사점%20및%20평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98%20%EC%9B%90%EB%A6%AC,%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8F%89%EA%B0%80_hwp_02.gif)
![[사회학습이론]%20반두라의%20사회학습이론%20-%20사회학습의%20원리,%20관찰학습의%20구성요소,%20사회학습이론의%20시사점%20및%20평가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98%20%EC%9B%90%EB%A6%AC,%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8F%89%EA%B0%80_hwp_03.gif)
![[사회학습이론]%20반두라의%20사회학습이론%20-%20사회학습의%20원리,%20관찰학습의%20구성요소,%20사회학습이론의%20시사점%20및%20평가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98%20%EC%9B%90%EB%A6%AC,%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8F%89%EA%B0%80_hwp_04.gif)
![[사회학습이론]%20반두라의%20사회학습이론%20-%20사회학습의%20원리,%20관찰학습의%20구성요소,%20사회학습이론의%20시사점%20및%20평가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98%20%EC%9B%90%EB%A6%AC,%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8F%89%EA%B0%80_hwp_05.gif)
![[사회학습이론]%20반두라의%20사회학습이론%20-%20사회학습의%20원리,%20관찰학습의%20구성요소,%20사회학습이론의%20시사점%20및%20평가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98%20%EC%9B%90%EB%A6%AC,%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5%AC%EC%84%B1%EC%9A%94%EC%86%8C,%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EC%9D%98%20%EC%8B%9C%EC%82%AC%EC%A0%90%20%EB%B0%8F%20%ED%8F%89%EA%B0%80_hwp_06.gif)
[사회학습理論(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observation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理論(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순서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 원리 관찰학습 구성요소 사회학습이론 시사점 평가
[사회학습理論(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observation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理論(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사회학습theory(이론)
[사회학습theory(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 사회학습의 원리,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사회학습theory(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CONTENTS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I. 사회학습의 원리
II. 관찰학습의 네 가지 구성요소
1. 1단계 : 주의과정
2. 2단계 : 파지과정
3. 3단계 : 운동재생과정
4. 4단계 : 강화와 동기적 과정
III. 사회와 연구
1. 공격성
2. 성 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IV. 사회학습theory(이론)의 시사점 및 평가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이론)
사회학습 theory(이론)을 정립한 반두라(Albert Bandura; 1925-)는 캐나다의 앨버타 지방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반두라는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사회학습은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는 브리티시 콜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아이오와대학원에서 사회학습 theory(이론)의 선구자였던 시어스(Robert Sears)와 함께 연구하였다. 1953년 이래 스탠포드대학에 재직하였고, 1974년에는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