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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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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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가 요약한 교육에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양교육과 구원을 지향하는 기독교 교육, 기사도의 규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러나 그는 당시의 인문교육이라는 것이 단순한 고전을 흉내내어 형식화하는 경향으로 치우치는 것을 비판하고 있다아 즉, 에라스무스에게 있어서 인문은 교육의 도구(ex. 고전문학)로써 의미를 지녔으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ex. 고전문학의 정신)에 이르는 하나의 길이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아
그리고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천성이 대체적으로 인간에게 공통적인 것, 즉 이성에 의해서 안내되어지는 특질이라고 말했는데, 이것은 그의 인간관에 보편성 및 개별성이 동시에 함축되어 있음을 말한다고 보여진다. 그는 광신적인 신앙을 반대하고 종교 개혁을 찬성하였으나, 루터와 논쟁을 일으켜 신교와 구교로부터 모두 비난을 받았다.
[인문] 교육철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리스와 라틴의 고전 문학을 연구한 후 영국과 이탈리아를 여행하였으며, 영국에 있는 동안 1509년에 `우신 예찬`을 발표하여 성직자의 거짓됨 등을 비판하였다. 그래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그의 인본주의적 교수법은 보편성의 바탕 위에서 각자의 특질을 지닌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점진적인 교육…(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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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인문주의는 중세 시대가 끝나는 르네상스 시대에 사람들에게 활력을 준 교육이며, 에라스무스는 교육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그 외 저서에는 「평화의 호소」 등이 있다아
에라스무스에게 일반적으로 붙는 수식어는 `인문주의자`이다.
첫째, 주된 기능은 자애로운 정신은 경건의 근원을 얻을 수 있으며, 둘째, 인문작품을 통하여 사랑하고 배울 수 있을 것이며, 셋째, 人生(life)의 의무에 관해서 알 수 있을 것이며, 네째, 일찍 아동기부터 공손한 태도를 습관화할 수 있을 것이다. , [인문]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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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Ⅰ. 에라스무스
1. 교육사상
에라스무스(Edsiderius Erasmus, 1466~1536)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출신으로, 어려서 고아가 되어 수도원에 들어갔는데, 거기서 재능을 인정받아 소르본 대학에 입학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