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歷史교과서의 미국관련 서술의 이념적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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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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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歷史교과서의 미국관련 서술의 이념적 방향
1. 머리말
‘우리에게 미국은 무엇인가?’ ‘우리는 미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가?’ 우리는 오랫동안 미국에 대하여 ‘한없이 고마운 존재’와 ‘우방’이라는 인식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
이런 조건 속에서 역대 정치권력은 교육을 통해서 미국을 우리들에게 어떻게 인식하게 하였을까?
이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국정국사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삼고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를 주변으로 삼아 고등학교 역싸교과서의 미국관계 서술을 分析하고자 한다. 이런 이유로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공통적이고 일반화된 역싸의식을 형성하는데 국사교과서의 影響(영향)력이 가장 막강하게 작용할 소지가 있따
2. 국정국사교과서와 세계사 교과서의 편향성
그런데 …(투비컨티뉴드 )
고등학교 歷史교과서의 미국관련 서술의 이념적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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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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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국사과목은 역대 교육과정에서 대부분 필수였으나, 세계사과목은 제3차 교육과정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약화되어 제6차 교육과정기인 현재는 시·도교육청이 지정할 수 있는 과정별 필수과목으로 선정되고 말았다. 광주민중항쟁과 함께 처음 한 1980년대에 우리는 미국에 대한 의구심들을 만들어 나가기 처음 했다. 교육은 정치의 시녀였다. 역대 우리의 정치권력은 외세 특히 미국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진보 세력과 학계를 중심으로 과학적·객관적으로 미국을 인식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경주되었다. 해방공간에서 남한단독政府(정부)가 수립될 수 있었던 가장 강력한 배후는 미국의 지원이었고, 민중적 지지가 허약함에도 불구하고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독재체제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도 미국의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그 결과 맹목적 ‘우방으로서의 미국’, ‘은혜를 베푼 고마운 나라로서의 미국’이 일부 바뀌어가고는 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재래식 미국관을 고수하고 있따 뿐만 아니라 아직도 일부 사람들은 미국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려는 노력을 이데올로기적 반사작용으로 거부하고 왜곡시키고 있따
이런 현상이 일어난 데는 해방 이후의 우리 교육이 기여한 바가 크다. 정치권력이 교육에 관한 모든 권한을 독점하였기에 교육은 철저하게 정치권력에 복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