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문학이 소설로 인정되지 않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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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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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여러 전고(典故)를 많이 도입하고 있어 자못 현학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보통이다. 가전과 소설이 역사(歷史)적으로 상호간 별다른 교섭 없이 각각 독자적인 경계를 유지한 채 존속했다는 특수성을 감안해 볼때는 사전에 아무런 시금석의 과정 없이 가전을 곧장 소설과 동일한 장르로서 단정짓기엔 양자 사이에 마침내 합치기 어려운 괴리와 간격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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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가전문학이 소설로 인정되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기 전에, 가전문학과 소설의 定義(정이)부터 간단에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가전문학이란, 가전 또는 가전체라 하고, 가전을 포함하여 가전의 전통을 이어받은 일련의 작품을 가전체 소설이라고 한다. 중국(中國) 한유(韓愈)의 《모영전(毛穎傳)》이 최초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따
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1931년 변영만(卞榮晩)이 창작한 《시새전(施賽傳)》도 가전의 전통을 이은 작품이다. 임춘(林椿)의 《국순전(麴醇傳)》을 위시하여 고려 중, 후엽에 크게 유행했으며 조선시대에도 여러 문인들에 의해 꾸준히 창작되었다.
소설의 가장 두드러진 점이자 특징은 바로 허구성이라고 할 수 있따
그렇다면 가전은 허구성이 내포되어 있는데도 왜 소설이라고 인정되지 않는 것일까?
가전과 소설이 일차적으로는 허구적 형상화의 산문이라는 점에서 공통하고 있음이 사실이지만 그러나 장르의 설정이라고 하는 보다 구체적인 현안에 들어가게 되면 표현법상 단순한 어구 한가지만 가지고서 쉽게 결정지을 수 없는 문제가 따른다.
다음으로 소설의 定義(정이)는 소설이란 말에는 두 가지 뜻이 있따 하나는 옛날부터 쓰이던 뜻이고, 다른 하나는 개화 이후 서양의 근대문학을 받아들이면서 영어의 `novel`이나 불어(또는 독어)의 `roman`을 옮긴 말로서 적용된 소설이란 말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