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사상 - 사단사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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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1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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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상자가 이를 추구하게 되면 재하자도 이를 추구하게 될 것이며, 윗사람들이 자기들만의 행복을 추구하게 되면 아랫 사람도 자기들만의 행복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영감께서 천리길도 멀다하지 않고 일부러 오셨으니, 아마도 우리나라를 이롭게 하여 주시겠지요? 왕께서는 하필 이라는 것을 내세우십니까? 오직 인과 의가 있을 따름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맹자의 사상과 철학, 사단,사덕에 관한 글입니다. 의에 대해, 맹자는 공자보다 의를 매우 중요시하여 “어버이를 친애함이 인이요, 어른을 공경함이 의이니 다름 아니라 온 천하에 두루 통하는 것이다” “사람마다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는 것이니,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이 지극하면 그것이 인이요, 사람마다 하지 않아야 하는 일이 있는 것이니, 하지 않아야 하는 일이 철저하면 그것이 의이다,” 라고 하여 인과 의를 함께 들어서 말하고 있다 맹자의 이 인의는 세속적인 이익을 배격하고, 사회적 정치적 질서를 바로잡는 도덕적인 것이다.






설명
맹자97
맹자의 사상과 철학, 사단,사덕에 관한 글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히 아랫 사람들이 혹사당하게 되고, 상하가 모두 충돌하게 되어 국가가 위태롭게 된다 고 하였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이 욕심을 버리고 도덕적인 인의를 따르는 데에 투쟁이 없어진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맹자는 이를 이익과 권세의 定義(정의) 으로 확대하여 사회 혼란과 정치의 문란이 여기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았다.맹자97 , 맹자의 사상 - 사단사덕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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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맹자의 의
맹자의 철학에서는 삶의 마땅한 길로서의 의가 그 철학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맹자의 의 사상은 전국시대의 사회적 혼란적 배경과, 이단이 득세하여 사상적 혼잡을 초래하는 등의 문란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포용적인 공자의 인에 비해서 조리 있고 절도가 있어, 분명히 analysis(분석) 하여 혼잡을 분변할 수 있는 강한 사회성을 지닌 맹자의 의가 강조되어서 나왔다. 그래서 맹자는 그의 철학 사상을 통해서 인의를 강조하고 있다
1) 의와 륜리실천의 주체로서의 개인
가. 주체와 성실
맹자에 있어서는 의사상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 만큼, 무엇보다도 그 의의 실천자로서…(省略)
맹자의 사상 - 사단사덕
다.” 하여 이보다는 인의를 앞세우는 정치를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