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화 환경구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13:08
본문
Download : ICT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화 환경구축.hwp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학급 내 계획을 세운다.ictㄷㄹ , ICT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화 환경구축공학기술레포트 ,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Download : ICT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화 환경구축.hwp( 45 )
ICT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화 환경구축
ICT 활용 교육과 ICT 활용 지원 도구 및 매체별 특징에 상대하여 설명했습니다.
4.理論적 근거
1.학습자 중심 교육
1.1.학습자중심 교육의 배경 및 定義(정의)
언제부터 학습자중심 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는지는 잘 알 수 없지만 초기에는 `학습자중심 교육`이라는 용어 대신 `아동중…(To be continued )
다. 문제해결전략(戰略) 4
4. 理論적 근거 5
가. 학습자 중심 교육 5
나. ICT 활용 교육 6
5. 사회 · 맥락적 근거 13
가. 정보 사회로의 교육 혁신 13
6. 정책적 준거 16
가. 정보통신 기술 교육 운영 지침 16
나. 7차 교육 과정과 ICT 18
다. 현행 컴퓨터 교육과定義(정의) drawback(걸점) 23
7. 문제해결전략(戰略) 25
가. 인적 자원 25
나. 물적 자원 26
8. 교육 정보화 環境을 위한 plan 27
가. 인적자원 27
나. 교육정보화 環境 구축을 위한 plan 29
9. 저널 44
10. Reference List 45
3.문제인식
1. 문제인식
재량활동 시간에 김 교사는 ICT 교육을 매우 실제적인 학습이 되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자 함.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교실의 수업을 획기적으로 改善(개선) 하고자 함.
- 이용 가능한 정보자원의 종류
- 교실 環境의 구축plan
- 학생 수업 지원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
- 교수-학습 資料의 확보
- 학습자 중심 수업 가능 여부
- ICT 활용교육과 교과의 통합방법
1.2. 문제分析(분석)
1.2.1. 주어진 조건
- 24학급 중규모의 초등학교로서 학급당 인원이 30명
- 교단 선진화 사업과 교육정보화 사업을 통해 다양한 기자재가 보급되어 있음.
- 멀티미디어 실습실은 2곳이 있으며 각 실마다 교사용 1대, 학생용 30대의 컴퓨터 배치.
1.2.2. 해결해결해야할문제 : 학습자 중심의 ICT 활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인프라(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環境 구축
<물적 자원>-학급당 예산 1,000만원 제공.
- 교실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기기 탐색 및 선정(다양한 工學 기자재)
- ICT 활용을 통한 교수-학습 改善(개선) 을 위한 학습자원의 탐색(소프트웨어)
<인적 자원>
- 구입된 사용기기에 대한 사용법 숙지 및 교실에서의 사용 능력
1.3. 문제해결전략(戰略)
<물적 자원>
학생들이 재량활동과 교과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環境을 分析(분석)하여 필요한 물품을 조사한다.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1. 문제기술 2
2. 협동 학습 일반 사항 3
3. 문제인식 4
가. 문제인식 4
나. 문제分析(분석) 4
다.
ictㄷㄹ






ICT 활용 교육과 ICT 활용 지원 도구 및 매체별 특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예산 1000만원 한도 내에서 인터넷(Internet)사이트를 이용하여 물적 자원의 정보와 가격을 조사한다.
구입된 사용기기에 대한 사용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파악한다.
<인적 자원>
교사와 학생에게 필요한 정보 소양 능력을 조사한다.
이 때 주어진 교육과정을 고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