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과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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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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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를 표현함에 있어 의식이 바탕이 되어있지 않고 너무 형식에만 치우친 경우 이러한 형식에 의한 표현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논어에 “학문으로 이르고 인으로 지킬 줄 알고 또 장엄한 태도로 지킬 줄도 알면서 예로써 실행하지 않으면 역시 완전하지 못하다.
논어에서 예는 그 뜻이 모두 동일하다고 할 수 없다. 반면 의식이 앞서 그것을 예를 갖추어 표현하지 않으면 그것 또한 공허한 것이 되고 만다. 이에 통치자들은 이 예를 국가를 다스리는 기강으로 삼았다.
공자의 논어에 많은 조항이 제시되어 있는데 그 중 중요한 것으로 예·인·충·효·신·의가 있따 이 중에서 예와 인이 그 중심이 되는 것인데 예는 도덕규범을 의미하고 인은 도덕정조를 의미한다.공자의인과예 , 공자의 인과 예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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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data(資料)는 공자의 인과 예에 대해 정리한 평론입니다. 예는 노예 사회시대의 제도로서 그 주요 내용은 계급 제도를 말한다. 그는 각각의 계급에서 서로 다른 예절이 있음을 주장했다. 또한 이것은 부모에 대한 효도의 예정을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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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어떤 행위를 할 때 그것을 표현함에 있어 예의를 갖추어서 표현할 때 그 행위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올바른 것, 이치에 맞는 것으로 인정을 받는다. 또한 그는 예를 도덕규범으로 삼으면 계급간에 화해작용을 할 수 있어서 사회의 질서가 유지된다고 주장했다. 또 이것은 정명(명분을 바로 세운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군·신·부·자·등의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각자의 행위를 규정하고 여러 계급의 사람들도 그들의 명분에 따라 행동하도록 한 것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인덕이 있는 사람일지라도 예의 제재와 구속을 받아야 그 행위는 비로소 완전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논어에서 인의 의미도 모두 동일하다고 할 수 없는데 인은 남을 사랑한다는 의미와 더불어 포괄적으로 전체의 덕을 의미하고 또한 그는 극기복례가 인이라 하여 예와 인의 관계에 있어 인의 의식은 …(skip)

본 자료는 공자의 인과 예에 대해 정리한 평론입니다. 「위정」편에 “어버이는 살아 계실 때는 예로 섬기며 죽은 뒤에는 장사 때에 예로 모시며 제사를 지낼 때도 예로써 모셔야 한다”라는 구절에서 그는 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