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文化유형과 분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7 10:30
본문
Download : 기업문화유형과 분류.hwp
그러므로 기업文化(culture) 를 어떤 기준에 의하여 분
류하고 이를 유형화하는 것은 기...
기업文化(culture) 유형과 분류
목차
* 기업文化(culture) 유형
Ⅰ. 딜과 케네디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1. 모험형
2. 근면형
3. 투자형
4. 관료형
Ⅱ. 해리슨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Ⅲ. 햄든-터너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1. 갈등, 악순환형
2. 조화, 활성화형
Ⅳ. 서인덕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1. 친화적 文化(culture)
2. 진취적 文化(culture)
3. 보존적 文化(culture)
4. 합리적 文化(culture)
Ⅴ. 한국기업의 기업文化(culture) 유형
1. 관료적 기업文化(culture)
2. 갈등, 악순환형
* 기업文化(culture) 유형
기업文化(culture) 는 기업체가 주어진 environment(환경) 하에서 자체의 목적달성을 추구하는 과
정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다 그 과정에서 기업체는 자체의 사업성격과
기업environment(환경) 에 알맞은 조직행동과 기업文化(culture) 를 형성해 나간다. 기업
文化(culture) 는 비교적 새로운 연구 분야로서 기업文化(culture) 의 분류에 있어 아직 보편화된
방법은 없지만, 기업文化(culture) 연구에서 제시된 몇 가지의 분류방법과 기업文化(culture) 유형
을 요약한다. 따라서 기업체의
사업과 기업environment(환경) 그리고 기업文化(culture) 에 影響을 주는 중심인물들의 역할이 다양한
만큼, 기업文化(culture) 도 매우 다양하다.
1. 딜과 케네디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기업文化(culture) 연구의 선구자들인 별(T. Deal)과 케네디(A. Kennedy)는 기업文化(culture)
형성에 있어서 기업체의 사회文化(culture) 적 그리고 산업environment(환경) 을 가장 중요한 影響요소
로 보고, 그러한 기업environment(환경) 속에서 기업체는 성과달성을 위한 적절한 의사결정
을 하며, 그 과정에서 기업文化(culture) 가 형성된다고 보고 있다아 따라서 딜과 케네디
는 기업environment(환경) 과의 상호관계에서 기업체가 성과달성을 위하여 얼마나 모험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그 결과로서 얼마나 빨리 피드백을 받느냐의 두 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기업文化(culture) 를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한다(표 2U7 참조). 이들 네 가
지 의 기업文化(culture) 유형을 간단히 설명(說明)한다.
(1) 모 험 형
모험형…(省略)
다. 그러므로 기업文化(culture) 를 어떤 기준에 의하여 분
류하고 이를 유형화하는 것은 기업文化(culture) 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따라서 기업체의
사업과 기업environment(환경) 그리고 기업文化(culture) 에 影響을 주는 중심인물들의 역할이 다양한
만큼, 기업文化(culture) 도 매우 다양하다.






기업文化유형과 분류
기업文化유형과 분류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기업문화유형과 분류 , 기업문화유형과 분류경영경제레포트 , 기업문화유형과 분류
Download : 기업문화유형과 분류.hwp( 54 )
기업문화유형과,분류,경영경제,레포트
기업文化(culture) 유형과 분류
목차
기업文化(culture) 유형
Ⅰ. 딜과 케네디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1. 모험형
2. 근면형
3. 투자형
4. 관료형
Ⅱ. 해리슨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Ⅲ. 햄든-터너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1. 갈등, 악순환형
2. 조화, 활성화형
Ⅳ. 서인덕의 기업文化(culture) 분류
1. 친화적 文化(culture)
2. 진취적 文化(culture)
3. 보존적 文化(culture)
4. 합리적 文化(culture)
Ⅴ. 한국기업의 기업文化(culture) 유형
1. 관료적 기업文化(culture)
2. 갈등, 악순환형
기업文化(culture) 유형
기업文化(culture) 는 기업체가 주어진 environment(환경) 하에서 자체의 목적달성을 추구하는 과
정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다 그 과정에서 기업체는 자체의 사업성격과
기업environment(환경) 에 알맞은 조직행동과 기업文化(culture) 를 형성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