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진단사회의 활동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02:22
본문
Download : 학급진단사회의 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Download : 학급진단사회의 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19 )
레포트/기타




학급진단사회,활동,대해,설명하시오,기타,레포트
학급진단사회의 활동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 학급집단사회의 활동
Thelen(1981)은 학급을 큰 사회의 축소판으로 보고, 큰 사회와 마찬가지로
학급사회는 심리적 집단활동, 과업활동, 사회적 집단활동의 세 가지 집단활동
을 한다고 하였다. 즉, 개인의 가치관, 취미, 흥미 , 기호 또는 사고방식에 따
라 인간관계를 맺어 형성된 집단이다. 즉, 학생이 학급사회의 규범과 가치 및 행동
양식을 학습하는 사회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따 사회적 집단활동에는 학급의
규율과 규칙을 지키는 일, 교사와 학생 사이의 권위관계를 인식하고 이에 적
합한 행동을 하는 일, 자신의 역할을 지각하고 수행하는 일, 상벌 행위를 식별
하는 일 등 집단생활에 요구되는 행동양식을 학생이 자신의 언어, 사고, 감정,
태도 면에서 학습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사회적 집단활동을 통해 학생들 사이에는 역할 획득과 역할 수행…(drop)
설명
학급진단사회의 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과업활동을 수행하는 학생
은 작업자, 문제해결자, 창조자, 탐구자,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한다(박병량,
2003).
사회적 집단활동(socio-group activity) 학급구성원이 학급집단의 행동양
식을 배우고 適應하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심리적 집단활동을 통해 학급
에서 친구들을 만들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때로는 갈등을 일으
키기도 한다(박병량, 2003).
과업활동(task activity) 외부세계 및 지식 -상징체계로 이루어진 집단구
성원 밖에 존재하는 環境(환경)을 탐구하는 활동이다. 사회화 과정이 외부세계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라면, 과업활동은 외부세계를 객관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따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은 감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실제 環境(환경)과 지
식-상징으로 표현되는 環境(환경)을 접촉한다. , 학급진단사회의 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기타레포트 , 학급진단사회 활동 대해 설명하시오
학급진단사회의 활동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순서
학급진단사회의 활동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다.
심리적 집단활동(Psycho-group activity) 학급구성원이 그들의 사회적 ?
심리적 욕구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적인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집단을 만들
고 활동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