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방자치론 - 중앙政府와 지방政府간의 문제점(問題點)과 개선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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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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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입분권의 측정(測定) 결과 국세 대 지방세 비율은 21.6%로 8:2의 비율은 계속 유지되지만 재정자주도와 재정자립도는 모두 하락하였다. 그리하여 상급기관의 행정편의의주의적 사무배분과 수행이 이루어…(To be continued )
설명
[사회과학] 지방자치론 - 중앙政府와 지방政府간의 문제점(問題點)과 개선대책
다.
전 政府(정부)
현 政府(정부)
지방세
22.3%
21.6%
의존재원비율
45%
47%
1-2)법규상의 drawback(걸점)
중앙政府(정부)와 지방政府(정부)간의 업무사이의 구분 전체가 법률적으로 그리고 실제적으로 용이하지 않다.
지방자치법 제 9조에서는 기초자치단체의 사무를 예시적, 포괄적으로 규정하였는데 이 분류는 너무 포괄적이어서 중앙政府(정부)와 지방政府(정부)간의 사무구분이 어렵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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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론
-지방분권 20년 중앙政府(정부)와 지방政府(정부)간의
drawback(걸점)과 改善대안은 무엇인가?-
-목 차-
1. 중앙政府(정부)의 drawback(걸점)
2. 지방단체장, 의회의 drawback(걸점)
3. 지방언론, 市民단체의 drawback(걸점)
1. 중앙政府(정부)의 drawback(걸점)
1-1)사무배분의 drawback(걸점)
중앙政府(정부)는 국가의 경제발전의 지속적 수행을 기하고 경제, 사회발전을 목표(goal)로 국가전체의 기획기능과 집행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지방政府(정부)에게 배분되어 수행되는 사무의 reality(실태) 에서 나타나듯이 중앙政府(정부)는 국가발전의 경제적기능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따
지방政府(정부)의 사무는 지방사무 비율이 28.3%로 7:3의 비율로 유지되고 있으며, 자치사무 비율은 63.5%, 위임사무가 36.5%까지 감소하여 자치사무 우위의 자치·위임사무가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따
전 政府(정부)
현 政府(정부)
지방사무비율
33.1%
28.3%
자치사무비율
42.1%
36.5%
재정분야는 지방소득·소비세를 도입하였지만 기존 소득·소비세의 일부만을 배분하는 수준에서 처음 하였고 지방교부세 법정률 인상과 지방예산효율화 작업을 실시했다. 의존재원 비율이 47% 수준으로 전체적인 재definition 존성이 악화되었다. 또한 광역시에 자치구의 보통교부세를 직접 교부하게 하여 광역政府(정부)는 중앙政府(정부)로부터 좀 더 독립적이 된 반면 기초政府(정부)는 교부주체만 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