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를르 - 퐁티의 인식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05:13
본문
Download : 메를르 - 퐁티의 인식론.hwp
퐁티는 인간 역시 環境이 자신의 실존을 실현하는데 불리할 경우에는 아메바의 위족 기능처럼, 자신의 몸을 ‘늘어뜨려’정신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그는 이런 인간의 생물종으로서의 독특한 기능과 그에 따라 형성되는 온갖 일들이 발생하는 원천을 인간의 ‘정신-사유-반성’의 기능이 발현되지 않고 몸 속에 ‘녹아 있을’바로 그때의 몸이라 본다.즉 정신 능력의 절대화는 이론(理論)적으로 구성된 세계를 우리가 실제 체험하며 살아가는 구체적인 세계보다 더 참다운 세계라고 말하게 된 것을 비판하고자 함이다.
레포트/인문사회
1. 메를르 퐁티의 생애
2. 인식론
1) 메를르-퐁티 철학의 기초 : 몸, 지각 그리고 세계
2) 이미 존재하는 세계
3) ‘세계에의 존재’인 몸 (‘몸에의 존재’인 세계)
4) 원초적인 지각 세계와 이차적인 과학 세계와의 대결
5) 새롭게 요청되는 반성
2. 인식론
1) 메를르-퐁티 철학의 기초 : 몸, 지각 그리고 세계
메를르-퐁티는 근대 철학사를 꿰뚫고 내려온 정신의 절대화를 근원적으로 비판하고자 한다.
그는 첫 주저인 『행동의 구조』에서 인간이 이 세계를 어떻게 체험하고 살아가는가를 다른 유기체들과 같은 차원에서 탐색하게 된다 인간의 행동 구조를 탐구하기 위해, 유비적인 기초로서 아메바, 잉어, 닭, 침팬지 등의 행동의 구조를 탐구한다. 우선 생물종인 아메바와 인간은 각각 나름의 독특한 기능을 갖고서 자신에게 주어진 環境 세계와 투쟁하고 화합한다. 아메바는 주위 環境이 자신의 생존에 불리할 때, 이동하기 위해서 움직여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몸을 길쭉하게 만들어 끝을 고정하고는 나머지 몸을 그 끝을 향해서 모으게 되는데, 이를 아메바의 위족 기능이라고 한다.지각 현상학을 정점으로 하는 그의 초기 사상을 중심으로 그의 현상학적인 인식론 내지는 존재론을 살펴보고자 작성된 글입니다. 예를 들어 수영을 하거나, 자전거를 탈 때, 악기를 연주 할 때 우리는 매순간 ‘어떻게 어떻게 해야지’란 반성을 통해 내린 생각을 몸에 전달해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環境 세계의 요구 사항에 맞춰 우리 몸이 움직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이 몸에서 융기하기 전 몸이 하는 기능을 몸의 원초적 기능이라고 한다. 현대프랑스철학자메를 , 메를르 - 퐁티의 인식론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메를르 - 퐁티의 인식론
Download : 메를르 - 퐁티의 인식론.hwp( 94 )
현대프랑스철학자메를
,인문사회,레포트
지각 현상학을 정점으로 하는 그의 초기 사상을 중심으로 그의 현상학적인 인식론 내지는 존재론을 살펴보고자 작성된 글입니다. 이 몸은 정신적 활동이 녹아 있는 상태이므로 기계적인 물질로 볼 수 없다. 이에 그의 철학의 기초를 알수 있는 질문으로서 “아메바와 인간의 같은 점은 무엇일까?”를 들 수 있겠다.
2) 이미 존재하는 세계
퐁티가 공부하고 있을 당시…(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