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장애 - 신체장애, 지능이상발달, 정서이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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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07: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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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지 못하는 사람은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 소통방법은 음성언어에 비해 한계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청각장애인은 구화, 수화, 필담 그리고 손발이나 몸짖 등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청각 장애아는 의사소통 장애 때문에 사회적 경험이 제한되어 있고 사회적 adaptation(적응) 정서적 행동들이 지체되어 있다
이들은 부정적인 측면의 인식과 反應(반응)을 보이며 자기중심적인 경향을 보이며 신경질적이며 내성적. 외적 통제에 대해 더욱 자기중심적 이며 성급하고 충동적인 反應(반응)을 보인다.
2) 청각장애의 原因
출생발생시기에 따라 출생전에는 유전적인 原因과 비유전적 原因 임신중 질환, 풍진, 바이러스성 질환 임신중 약물복용 등이며 출생시에는 미숙아, 출산시 외상 등이 原因이 된다 대체로 90%정도가 후천적 原因에 의하며, 유전율은 부모가 유전성 인자를 가졌을 때 10% 정도로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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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첫째: 의학적 중재 - 예방과 치료를 도모함 …(drop)
설명
아동발달의 장애 - 신체장애, 지능이상발달, 정서이상 발달
1. 신체장애 - 청각장애, 시각장애
발달의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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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의 장애로
아동발달의 장애로 1. 신체장애 - 청각장애, 시각장애 2. 지능 이상 발달 - 정신지체, 학습장애아, 영재아, 3. 정서이상의 발달 - 주의력 결함 및 과잉행동 장애, 정신분열증 아동, 자폐 아동위 내용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순서
Ⅰ. 신체의 장애
1. 청각 장애
▶ 槪念
▶ 原因
▶ 유형과 characteristic(특성)
2. 시각 장애
▶ 槪念
▶ 출현율과 분류
▶ 原因과 characteristic(특성)
▶ 교육조치
Ⅱ. 지능 이상 발달
1. 정신지체
▶ 정이및 분류
▶ 原因과 characteristic(특성)
▶ 중재
2. 학습장애아
▶ 정이및 분류
▶ 진단과 原因
▶ characteristic(특성)과 중재
3. 영재아
▶ 정이및 原因
▶ characteristic(특성)과 교육
Ⅲ. 정서 이상의 발달
1. 주의력 결함 및 과잉행동 장애
2. 정신분열증 아동
3. 자폐 아동
Ⅰ. 신체 이상발달
1.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槪念
음을 느끼는 힘이(소리의 크기와 강함)이 어떤 原因에 의해 그 기능을 손실하여 행동이나 정신기능의 발달을 저해할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발달의장애 , 아동발달의 장애 - 신체장애, 지능이상발달, 정서이상 발달인문사회레포트 ,
3. 정서이상의 발달 - 주의력 결함 및 과잉행동 장애, 정신분열증 아동, 자폐 아동
레포트/인문사회
2. 지능 이상 발달 - 정신지체, 학습장애아, 영재아,
위 내용에 대해 요약한 資料입니다. 또한 소음에 시달린 경우나 만성중이염, 두개골 골절, 상해로 인한 고막의 파열, 큰 굉음에 노출된 경우, 선천성매독 등이 原因이 된다
3) 청각장애의 유형
① 경도난청: 청력손실이 30dB 이하로서 보통의 말소리를 4.6m, 속삭 이는 소리를 0.5m 이상 떨어져서 청취 가능한 것.
② 중도난청: 청력손실이 31~50dB 로서 말소리를 1.5m~4.5m 속삭이는 소리를 0.5m이하에서 청취 가능한 것.
③고도난청: 청력손실이 51~80dB 로서 말소리를 0.2~1.5m에서 청취가 가능한 것.
4) 청각장애아의 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
청각손상의 일차적인 장애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것이다.
☞ 청각 장애의 중재는 3가지 측면에서 고려되어야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신체적 결함은 보이지 않으며 언어발달의 지체이며 듣기능력에 큰 어려움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