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30 20:22본문
Download :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이론.hwp
경매기관은 시간 순으로 아세아부동산경공매, 한국부동산TV, G&B에서 3개월 내지 6개월 과정으로 학습하였다.
,경영경제,레포트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理論(이론)
Download :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이론.hwp( 38 )






순서
성인학습
다.
Ⅱ. 본론
1. theory(이론)적 배경 및 인터뷰 응답자의 성인학습
1) 성인 교육 참여 동기 및 장애요인
성인학습을 연구함에 있어서 교육 참여 동기를 연구함도 중요하지만, 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성인학습 이론과 비교하여 보고, 더 나아가 이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해 비판하여 보고 각각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이 또 다른 목적이다. 따라서 직업 생활과 교육 참여 활동 사이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따 Houle은 심층 면접을 통하여…(省略)
한 명의 성인학습자를 선정하여 이 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학습 참여를 방해하는 장애요인, 이 학습자의 特性(특성), 이 학습자만을 위한 성인학습 실천방법, 이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자기주도적인 면 그리고 전환학습의 근거를 찾아 연구하고 단순화하여 모형을 만들어 보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다. 하루에 3시간씩 주 2회 참여하였다. 따라서 성인의 교육 참여를 연구할 때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성인학습 理論(이론)과 비교하여 보고, 더 나아가 이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해 비판하여 보고 각각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이 또 다른 목적이다.
한 명의 성인학습자를 선정하여 이 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학습 참여를 방해하는 장애요인, 이 학습자의 특성, 이 학습자만을 위한 성인학습 실천방안, 이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자기주도적인 면 그리고 전환학습의 근거를 찾아 연구하고 단순화하여 모형을 만들어 보는 것이 일차적 목적이다.
(1) 성인의 교육 참여 동기
먼저, 성인들의 교육 참여 동기를 연구한 결과 Johnstone과 Rivera(1965)는 대부분의 성인들이 고용과 관련된 이유 때문에 교육에 활발히 참여한다는 결론을 이끌어 냈고, 이와 비슷하게 Valentine(1997)도 성인 학습자의 90.6%가 경력 혹은 직무 관련 이유로 성인교육에 참여한다는 결과를 내놓았다.성인학습 ,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 및 학습이론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대상 및 방법
3. 학습자의 학습활동
Ⅱ. 본론
1. theory(이론)적 배경 및 인터뷰 응답자의 성인학습
1) 성인 학습 참여 동기 및 장애요인
(1) 성인의 교육 참여 동기
(2) 성인의 교육 참여 장애요인
2) 인터뷰 응답자의 학습과 성인학습theory(이론)
(1) 안드라고지
가. 안드라고지의 기본가정
나. 안드라고지의 실천방법
(2) 자기주도학습
(3) 전환학습
Ⅲ. 결론
1. 성인학습 전반에 대해 느낀 점
2. 인터뷰 응답자의 학습에 대한 평가
3. 인터뷰 응답자의 학습과 성인학습theory(이론)과의 비교
본 학습자는 2004년 여름부터 2006년 3월까지 세 index에 걸쳐 경매에 대해 배우는 기관에 참여하여 학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