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전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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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13:5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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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화상이라는 사람은 신라의 일선군(지금 경북 선산)에 불교를 전파하기전, 강화 전등사의 개산조가 되었다고 한다.‘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충렬왕 8년(1282) 왕의 원비인 정화궁주 왕씨가 승려 인기(印奇)에게 송나라에 들어가 대장경을 가져오게 하여 이 절에 보관했다고 한다. 천왕문은 불국정토를 향해 성불을 염원하며 오르기 처음 한 구도자들의 신심이 역경과 시간의 흐름으로 인해 순수성을 잃고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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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전등사
Ⅱ. 전등사, 그 속에 깃든 의미
1. 전등사
전등사에 대한 창건설화를 보면 고구려 소수림왕 11년(372) 아도화상이 진종사라 이름한데서 처음 되었다. 전등사의 가람 배치는 전형적인 산지가람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대조루를 지나 들어가면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동쪽으로는 요사가 있고, 서쪽에는 향로전, 약사전, 명부전, 극락암, 적묵당, 종각이 있다 서북쪽 높은 곳에 삼성각이 있고 그 아래 장사각과 선원보각터가 있다
처음에 전등사 입구에 들어갈 때 이런 생각을 했었다. 전등사라는 이름은 정화궁주가 불전에 옥으로 된 등잔을 올린 뒤 붙여진 이름이다.
전등사는 아담한 정취가 험준하지 않은 산새와 조화를 이루어 단아함과 안정감을 느낄수 있었다.
다. 전등사로 가는 입구를 일주문으로 간주한다 치더라도 불이문과 천왕문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일주문은 일심을 뜻하는 것으로 신성한 가람에 들어가기 전에 세속의 번뇌로 부산히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진리의 세계로 향하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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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전등사 답사후 쓴 기행문 입니다. ‘일주문, 천왕문, 불이문이 어떤 형식으로 되어있는지 살펴볼까?’ 그러나 나의 사찰에 대한 짧은 지식으론 어느 것이 해탈의 세관문을 상징하는 것인지 알수 없었다. 그 당시 이름이 진종사였고, 이때 강화도는 백제땅으로서 아도화상은 태백산 줄기를 타지 않고 평양에서 이곳으로 곧장 내려와 신라로 들어갔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고려 고종 46년(1259) 삼랑성에 가궐을 짓고, 원종 5년(1264)에는 이곳에서 대불정오성도량(大佛頂五星道場)을 4개월간 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