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4 08:33
본문
Download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hwp
2) 협동장학 시대(1930~1955)
? 1930년대부터 과학적 관리론이 퇴조하고 인간관계론이 부상하면서, 장학의 定義(정이) 도 강제적이고 통제적인 장학으로부터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장학으로 變化(변화)하였다.
? 19세기 후반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재정 등을 점검하고 검열하도록 하는 권위주의적이고 강제적인 사학활동이 수행되었다.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설명
장학의 발달 과정
1. 장학의 발달1)
1) 기본성격의 變化(변화)
장학의 성격은 권위주의적 통제방식으로부터 민주주의적인 방향으로 變化(변화)하였다.
3) 내용면에서의 變化(변화)
장학의 내용도 초기에는 교사의 근무實態 평정위주에서 점차 교과지도나 생활지도 등과 같은 학교 학습에 관한 것으로 확대되었다.
2. 장학의 발달 과정
1) 관리장학 시대(1750~1930)
? 장학의 定義(정이) 이 등장한 시기는 공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스타트한 18세기 이후로, 비전문가가 학교의 시설 및 설비 등 학교전반의 운영상황에 대해 감독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2) 방법면에서의 變化(변화)
장학의 방법은 학사시찰 방식에서 협동적 ? 자율적 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 구체적이고 특수한 절차,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이 강화되어 엄격한 통제적 장학활동이 이루어졌다.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Download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hwp( 87 )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다.
? 과학적 장학은 상 ? 하의 관계 속에서 일의 능률만을 추구하며, 통제와 책임 ? 능률을 장학활동의 핵심적 덕목으로 보았다.
? 1930년대는 진보주의 운동의 시기로 학교교육에서 아동중심의 교육이 강조되어 교육의 핵심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전환되었다.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 20세기 초반부터는 과학적 관리론의 影響으로 능률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의 과학적 장학이 강조되었다.
? 과학적 장학은 행정적 차원에서 정교화되어 관료적 장학으로 정착되었다.
- 관료적 장학은 관료제적 장학을 활성화함으로써 장학활동의 능률을 제고하고자 한 것으로 분업과 기술적 전文化(culture) , 조직규율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장학활동의 핵심도 장학담당자로부터 교사에게로 …(생략(省略))
![[교육학]%20장학의%20발달%20과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9E%A5%ED%95%99%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_hwp_01.gif)
![[교육학]%20장학의%20발달%20과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9E%A5%ED%95%99%EC%9D%98%20%EB%B0%9C%EB%8B%AC%20%EA%B3%BC%EC%A0%95_hwp_02.gif)
[교육학],장학의,발달,과정,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 장학의 발달 과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