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을 통한 인성교육 효능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03:04본문
Download : 양명학을 통한 인성교육 효과 연구.hwp
Download : 양명학을 통한 인성교육 효과 연구.hwp( 11 )
,의약보건,레포트
순서
레포트/의약보건
양명학을 통한 인성교육 효과 연구陽明學을통한인성교육효과연구 , 양명학을 통한 인성교육 효과 연구의약보건레포트 ,
양명학을 통한 인성교육 효능 연구
설명






陽明學을통한인성교육효능연구
Ⅰ. 들어가며‥‥‥‥‥‥‥‥‥‥‥‥‥‥‥‥‥‥‥‥‥‥‥‥‥‥‥‥‥1
1. 연구의 목적 및 necessity ‥‥‥‥‥‥‥‥‥‥‥‥‥‥‥‥‥‥‥‥‥‥1
2. 관련된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3
3. 과거 연구의 theory 적 의의와 그에 대한 필자의 견해‥‥‥‥‥‥‥‥‥3
4. 논문 전체의 전체적인 방향 제시‥‥‥‥‥‥‥‥‥‥‥‥‥‥‥‥‥‥4
Ⅱ. 陽明學의 발생배경과 그 특성(特性)‥‥‥‥‥‥‥‥‥‥‥‥‥‥‥‥‥‥‥‥4
1. 陽明學의 발흥‥‥‥‥‥‥‥‥‥‥‥‥‥‥‥‥‥‥‥‥‥‥‥‥‥‥4
(1) 陽明學의 역사(歷史)적 조건‥‥‥‥‥‥‥‥‥‥‥‥‥‥‥‥‥‥‥‥‥‥4
(2) 理學의 변천과 陽明學의 탄생‥‥‥‥‥‥‥‥‥‥‥‥‥‥‥‥‥‥9
2. 陽明學의 특성(特性) - 致良知說을 중심으로‥‥‥‥‥‥‥‥‥‥‥‥‥‥‥11
Ⅲ. 陽明學이 명대(明代) 사회 이후에 끼친 影響(영향) 分析‥‥‥‥‥‥‥‥‥‥14
1. 陽明學과 중국(China) 근대의 유의지론 사조‥‥‥‥‥‥‥‥‥‥‥‥‥‥‥15
2. 치양지와 지행합일설의 여파‥‥‥‥‥‥‥‥‥‥‥‥‥‥‥‥‥‥‥15
Ⅳ. 陽明學을 통한 인성교육의 가능성 고찰 - 지행합일설을 중심으로‥‥16
1. 인성교육의 槪念‥‥‥‥‥‥‥‥‥‥‥‥‥‥‥‥‥‥‥‥‥‥‥‥16
(1) 정서교육‥‥‥‥‥‥‥‥‥‥‥‥‥‥‥‥‥‥‥‥‥‥‥‥‥‥‥19
(2) 가치교육‥‥‥‥‥‥‥‥‥‥‥‥‥‥‥‥‥‥‥‥‥‥‥‥‥‥‥20
(3) 도덕교육‥‥‥‥‥‥‥‥‥‥‥‥‥‥‥‥‥‥‥‥‥‥‥‥‥‥‥23
2. 지행합일설과 인성교육의 결합‥‥‥‥‥‥‥‥‥‥‥‥‥‥‥‥‥‥24
(1) 인성교육론과 지행합일설의 관계고찰‥‥‥‥‥‥‥‥‥‥‥‥‥‥25
(2) 수업시간에 수업모형을 통한 인성교육‥‥‥‥‥‥‥‥‥‥‥‥‥‥26
Ⅴ. 나오며‥‥‥‥‥‥‥‥‥‥‥‥‥‥‥‥‥‥‥‥‥‥‥‥‥‥‥‥‥‥27
1. 요약정리(arrangement)‥‥‥‥‥‥‥‥‥‥‥‥‥‥‥‥‥‥‥‥‥‥‥‥‥‥‥‥27
2. 이 연구의 의의와 앞으로 더욱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28
Ⅵ. 출처‥‥‥‥‥‥‥‥‥‥‥‥‥‥‥‥‥‥‥‥‥‥‥‥‥‥‥‥29
Ⅰ. 들어가며
1. 연구의 목적 및 necessity
요즈음 우리 주변에서는 비 인륜적인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비 인륜적 범죄 증가의 원인(原因)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날 일선 학교현장에서 인성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도 그 중 한 원인(原因)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인성교육을 보다 강화하는 plan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성교육은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진다고 생각을 한다. 그 이유는 교사라면 자신의 전공지식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에게 바른 품성과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조난심, 윤현진, 이명준, 차우규, 『도덕교육학신론』, 서울 : 문음사, 2003’ 에도 서술되어 있다
“학교교육에서 인간적인 덕성을 갖춘 인격체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교육이 ‘인성교육’이라는 目標(목표)를 구심점으로 하여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첫째, 인성교육은 학…(To be continued )
양명학을 통한 인성교육 효능 연구
다. 그러나 본인은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이 도덕 교과에만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학생들의 덕목의 학습은 학교교육의 어떤 부분에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라, 학교의 전체 활동과 관련되기 때문에 통합적 접근이 요청된다 이 통합적 접근의 의미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