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발생하게 된 역싸적 배경을 비교하여 서술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8 22:56본문
Download : 과학적_관리론과_인간관계론이_발생하게_된_역사적_배경을_비교하여_서술하세요.hwp
스폴딩(Frank E. Spauiding)은 교육이 기업과 같이 과학적 관리에 의하여 보다 능률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교육행定義(정이) 비능률이 교육사업에 있어서 큰 취약점이 되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2) 교직원의 작업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며 교직원 수를 최소로 감축시킨다.
보비트(Bobbitt)는 1912년에 ‘교육에서의 낭비의 추방’이라는 논문에서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를 적용할 것을 주장했다.
2) 교직원의 작업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며 교직원 수를 최소로 감축시킨다.






과학적,관리론과,인간관계론이,발생하게,된,역사적,배경을,비교하여,서술하세요,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과학적_관리론과_인간관계론이_발생하게_된_역사적_배경을_비교하여_서술하세요.hwp( 12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발생하게 된 歷史적 배경을 비교하여 서술하세요
과학적 관계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理論이 교육행정에 적용된 것은 당시 미국 내의 시대적, 사회적 상황의 필연적인 요청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나 구른베르(Benjamin C.Gruenberg)는 당시 미국교원연합회의 주장을 대변했던 한 잡지에서 과학적 관리론의 교육에 적용을 비판하였다. 그리고 교육에서도 기업과 마찬가지로 생산품(학생)의 표준화, 생산방법(교육방법)의, 생산자(교원)의 자격 및 생산자의 교육과 훈련에 과학적 관리를 적용해야 하며, 특히 생산자들에게 작업의 성격, 달성해야 할 goal(목표) , goal(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의 채택, 그리고 활용해야 할 시설에 관한 상세한 지시를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 가능한 한 모든 시간에 모든 교육시설을 사용한다. 그가 주장한 과학적 관리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그가 주장한 과학적 관리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발생하게 된 歷史적 배경을 비교하여 서술하세요
과학적 관계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理論이 교육행정에 적용된 것은 당시 미국 내의 시대적, 사회적 상황의 필연적인 요청에 의한 것이었다. 그렇지만 교육의 과정은 인간의 유기체와 그의 독특한 개인을 다루는…(생략(省略))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발생하게 된 역싸적 배경을 비교하여 서술하세요
순서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발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비교하여 서술하세요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발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비교하여 서술하세요인문사회레포트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발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비교하여 서술하세요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발생하게 된 역싸적 배경을 비교하여 서술하세요
다.
4) 교직원에게 학교행정을 맡기기보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교원을 활용한다.
1913에 그는 ‘도시학교제도에 과학적 관리법의 적용’이라는 논문을 통하여 학교관리 및 장학제도에 과학적 관리론을 적용할 것을 다시 주장하였다.
4) 교직원에게 학교행정을 맡기기보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교원을 활용한다.
보비트(Bobbitt)는 1912년에 ‘교육에서의 낭비의 추방이라는 논문에서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를 적용할 것을 주장했다.
3) 교육에서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1) 가능한 한 모든 시간에 모든 교육시설을 사용한다. 즉 학교조직과 운영방법이 경제생활의 특색을 이루는 기업조직과 그 운영방식을 모방하고 있으며 대기업인들의 가치평가에 따른 능률의 기준을 받아들여 공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가격과 생산이라는 입장에서 교육의 결과도 측정(測定) 되고 있다는 것이다. 스폴딩(Frank E. Spauiding)은 교육이 기업과 같이 과학적 관리에 의하여 보다 능률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교육행定義(정이) 비능률이 교육사업에 있어서 큰 취약점이 되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3) 교육에서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