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통합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2:50본문
Download : 장애아동통합교육.hwp
내가 …(생략(省略))
장애아동통합교육
순서
Download : 장애아동통합교육.hwp( 93 )
설명
다.장애아동통합교육






장애아동통합교육,사범교육,레포트
장애아동통합교육 , 장애아동통합교육사범교육레포트 , 장애아동통합교육
레포트/사범교육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기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중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의 문제점(問題點)과 해결책
(1) 물리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2) 사회적기능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①교사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②또래 학생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③학부모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Ⅲ.결론
※참고자료(資料)
Ⅰ.서론
최근에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내용은 ‘통합교육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나는 지난 학기(2001년 2학기) 단국대학교 신현기 교수님의 ‘특수아지도와 상담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다. 그와 동시에 우리나라의 특수아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다. 1994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適應(적응)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 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고 되어 있따 따라서 이 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도 이제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정받고...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기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중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의 문제점(問題點)과 해결책
(1) 물리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2) 사회적?기능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①교사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②또래 학생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③학부모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Ⅲ.결론
※참고자료(資料)
Ⅰ.서론
최근에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내용은 ‘통합교육’이다.
하지만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세계적인 주류이며 장애아의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별 관심 없이 수강하게 되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특수아동교육기관을 방문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1994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適應(적응)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 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고 되어 있따 따라서 이 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도 이제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정받고 있따 또한 Wolfensberg에 의해 최초로 주장 된 ‘정상화(Normalization)의 원리’1)도 통합교육의 경향을 촉진해 주고 있따
그러나 교사의 부족한 신념과 자질, 교육environment과 program의 미흡한 준비, 비장애학생과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 부족, 통합교육 시 비장애학생의 학습권 침해에 대한 우려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