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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적 학습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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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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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의 아동에게 형우제공, 즉 형은 동생을 우애하고 동생에게는 형을 공경하는 의식과 태도와 관련지식을 훈육하기 처음 한다. 즉, 형에게는 형다운 행동, 즉 양보, 관용, 동생보호의 책임 등이 부여되어, 이런 책임수행을 격려, 권장, 칭찬하는 표현인 동시에 동생에게는 형에 댛나 순종, 협동, 공경의 예우를 권장하는 표현이었다.
의복, 음식, 시지품등 일체에서 형은 동생보다 더 많은 특혜와 특권이 인정되었는데, 그 이유는 가계계승권이 남장자 남장권이 최우선 순위이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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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의 아동은 형제간의 갈등을 겪기 처음 한다.


자발적 학습단계에 대해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 이러한 특권과 특혜에는 그 만큼의 책임과 의무가 부여되었다. 동생의 출현으로 상실 박탈된 가조의 관심과 애정 외에도 독자로서의 지위 및 그와 관련된 수많은 특혜를 상실했다. 곧 부친의 유고시에 부친의 대행자로서 동생과 가족의 부양책이자이며, 외적으로는 갖고의 대표권이 부여되었기 때문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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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동생에 이러한 불쾌한 감정은 계속 쌓이고 두터워져 마침내는 형제간의 갈등이 된다
`형 따를 아우 없다`, `찬물 한 그릇에도 위아래가 있다` 등의 속언은 이 시기 형제갈등 해결방식을 표현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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