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거나 보육 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상가 1명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고 교육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21:31본문
Download : 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hwp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는 보육 사상가와 그 이론 2. 흥미중심 교육의 지지이유 3. 교육현장 적용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는 보육 사상가와 그 이론 본인의 사상과 가장 일치하는 보육사상가와 그 이론은 존 듀이와 그의 이론인 흥미중심 교육이론이다. 듀
듀이에 의하면 두 사물을 연결하는 데 시간을 소요하는 것은 인간이 성숙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본다. 오후에는 점심식사, 집단 활동, 낮잠, 간식시간, 실외 자유선택활동으로 보내게 된다. 하지만 듀이의 흥미론은 결코 진보주의자들과 의견을 달리한다. 실제 어린이집 일과는 등원해서 오전활동시간은 주로 특별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특별활동을 신청한 영유아를 제외한 영유아들은 보육실에 모여서 자유놀이를 한다. 하지만 듀이의 흥미론은 결코 진보주의자들과 opinion을 달리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는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이 교과를 흥미롭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인지,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만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듀
Ⅳ reference
3. 교육현장 적용 방법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는 보육 사상가와 그 理論
1.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는 보육 사상가와 그 理論
1.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는 보육 사상가와 그 理論(이론)
Ⅲ 결론
Ⅳ Reference List
교육 사상가, 영유아 교육사상가, 본인의 사상, 보육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상가, 선택이유, 교육현장 적용방법
Ⅰ 서론
Download : 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hwp( 51 )
본인의 사상과 가장 일치하는 보육사상가와 그 理論은 존 듀이와 그의 理論인 흥미중심 교육理論이다. 따라서 본인은 위 교육원리 중 교사와 어린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흥미중심교육을 현장에서 적용하고자 한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concept(개념)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concept(개념)이다. 그러므로 그는 어린이를 위한 교육원리로서 상호작용理論(이론), 교육을 통한 인간의 change(변화), 그리고 계속해서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을 교육원리로 제시하였다. 영유아는 연령의 특성상 일상생활의 활동들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한편, 12개월 이후 언어능력이 점차 발
2. 흥미중심 교육의 지지이유
3. 교육현장 적용 방법
Ⅲ 結論(결론)
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거나 보육 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상가 1명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고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에 대해 작성하시오
2. 흥미중심 교육의 지지이유
Ⅱ 본론
순서
Ⅱ 본론
Ⅱ 본론





3. 교육현장 적용 방법
설명
Ⅰ 서론
다. 이는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이 교과를 흥미롭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인지,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만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개념이다. 학습 과정에서 아동의 현재 능력이 처음 되고 교사가 의도하는 목적이 종점이므로 과정에서 실천하여야 할 행동, 극복하여야 할 장애물, 활용하여야 할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처음 과 끝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 바로 흥미라고 본다. 듀이의 흥미concept(개념)은 그의 교육理論 가운데 가장 核心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아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하였다. 듀이의 흥미개념은 그의 교육이론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