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21세기교사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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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17: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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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다가 진단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과거 학습의 정도, 적성, 준비도, 흥미, 동기상태 진단을 하여 소수의 집단을 다시 그룹화 시킨다.
하지만 공교육 현장을 보면 사정이 다르다. 교사 역시 책무성 강화를 목적으로 다양한 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증진 시키는 노력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따
그렇지만 아직도 사회는 공교육을 사교육과 비교하면서 학교와 교사 집단의 자기 반성을 요구하고 있따
사교육은 대체로 소수의 집단으로 운영한다. . 다양한 특징을 가진 학생들이 다수의 집단으로 운영된다 한반을 책임지는 담임 교사는 보통 35명의 학생을 책임져야 한다. 이때 사교육 강사들은 오로지 학생 개개인의 特性을 분성하고 수업내용을 구성하는데 모든 시간을 할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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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21世紀교사의 현실
21世紀 교사의 현실
072404 김태우
현대 사회에서 공교육 위기의 요인을 진단할 때 교사의 책무성 약화와 학교 기능의 상실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는다. 학교 현장은 이런 사회의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면서 變化(변화)를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19세기 교실에서 20세기 교사가 21世紀 학생을 가르친다’는 말로 위기의 책임을 교사와 학교으로만 돌렸다. 이후 동기 증진에 필요한 ARCS이론(理論)에 맞춰 동기 유발 활동을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사전 흥미를 고취시키고 소수 그룹에 맞춘 수업 내용 고안과 학습 목표(goal)를 설정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우선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었던 교실 環境을 리모델링을 통하여 깔끔하게 變化(변화)시켰고 최점단 멀티미디어 기계를 설치함으로서 21世紀 교실 環境에 맞는 기기를 갖추도록 지원하였다. 여기서 일단 그들은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을 파악하여 맞춤 교육의 토대를 마련한다. 교사가 한 학생의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는데 1시간이 필요하다면 방과후 1시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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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원에서의 성적으로 반 편성은 용인하면서 학교에서는 성적으로 반편성을 하는 것을 학생들을 점수로 구분한다면서 비교육적이라며 비난한다. 실력도 제각각이고 特性도 제각각인 학생들이 한반으로 편성이 된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닐것이다.